검색어 입력폼

한국정당 조직의 조직 사회학적인 분석

저작시기 2004.12 |등록일 2005.01.3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1페이지 | 가격 1,100원

소개글

조직 사회학적인 관점에서 한국의 정당 조직의 문제점을 분석한 레포트입니다. 참고로 에이+ 받는 준 논문형 레포트입니다.

목차

1. 문제 제기
1) 문제의 배경
2) 문제 인식
3) 분석 방향

2. 이론적 배경
1) 탄핵 사건에 관한 이론적 배경
2) 정당조직의 배타성에 관한 이론적 배경
3) 정당 조직의 사회적 책임에 관한 이론적 배경
3. 분석
◆탄핵
◆ 한나라 당
◆ 민주당
★ 열린 우리 당
◆ 정당 조직의 배타성
◆ 정당 조직의 사회적 책임
4. 결론
1) 요약
2) 정당 조직이 나아갈 길

본문내용

1958년 진보당 사건으로 인하여 남한의 마지막 진보주의자라고 불리 우는 조봉암은 사형되게 된다. 이 사건은 단순히 그의 죽음을 넘어 한국 정당조직에 있어 진보적인 색채를 지워버린 사건이었다. 이는 북한과 내통하고 국내에서 공산당 조직을 이끌었다는 것을 명목으로 조봉암을 간첩죄로 사형시켜 버린 것이었다. 허나 이 사건의 본질은 간첩죄라기보다는 그의 지지도가 당시 57년 총선거에서 23.6%를 기록하게 됨으로써 좌파적인 성향을 띠는 조봉암의 진보당이 잠재적으로 우익성향의 자유당을 위협할 수 있는 가능성 때문이었다. 따라서 한국의 마지막 좌파적 진보당은 조봉암의 처형으로 사라자개 되고 자연히 한국의 정당조직은 이승만 정권하의 자유당의 우파 중심적인 보수적 성향을 띠어 갔으며 이는 1972년 10월 종신 체제 수립을 명문화한 유신헌법에 의해 공고히 되었다. 왜냐하면 유신 체제는 반공 이데올로기와 국내적 안정과 경제 성장의 목표아래 철저히 정당조직이 반 저항적이고 순응적이길 원했기 때문이다. 또한 이러한 반공의 이데올로기는 철저히 정당조직을 권위주의화 시켜갔다. 이는 실제로 청와대 기습 폭파 사건과 북한의 대남 도발용 땅굴 등에서 보이듯이 반공을 강조함으로써 국민의 저항을 다른 곳으로 돌리고 그들의 안위를 위해 국내 정치를 더욱 수월하게 해나 갈 수 있었던 것이다. 이후 12.12 쿠데타를 통한 신군부의 등장 역시 정당조직의 근원적 문제를 야기 시킨 원인으로 꼽히고 있다. 이는 신군부가 그들의 정치적 정당성이 미흡하였기 때문에 그들을 정당성 측면에서 공격하는 정당조직을 탄압했던 것이며, 아울러 그들의 소위 정책집행을 위한 꼭두각시 정당만을 옹호 했던 것이다.

참고 자료

한국 정당 정치의 이해 / 나남 출판/ 김용호

한국 정당 정치론 / 나남 출판/ 안희수

한국의 권력 구조 논쟁 / 국제 평화 전략 연구원/ 풀빛

한국 정치의 문제 분석론 / 학문사/ 윤민봉

탄핵, 감시 권력인가 정치적 무기인가? / 책세상/ 조시형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