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정치] 일본 정치론 - 개헌론

저작시기 2005.01 |등록일 2005.01.2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개헌론의 문제의식과 내용
2. 개헌론 확산의 배경
3. 개헌 세력
4. 개헌의 최근 동향
Ⅲ. 결론
- 헌법 개정의 가능성

본문내용

Ⅰ. 서론
최근 개헌에 대한 논의가 대두되고 있다. 일본의 평화헌법은 2차 세계대전 이후 제정된 것으로, 당시 일본국민들의 일반의사를 충실히 반영하는 과정을 거쳤다기보다는 거의 점령군 사령부의 압박에 의해 반강제적으로 주어진 것이었다. 그래서 제정 당시부터 개헌 논의가 시작되었고 집권 여당인 자민당이 부단히 헌법 개정을 시도했으나 호헌 입장인 사회당 등에 의해 저지되어왔다. 그러나 1990년대 초부터 개헌론과 논헌론이 일본사회를 지배하기 시작했다. 걸프전쟁을 계기로 헌법 논의의 필요성에 대한 국민적 인식이 확산되고 특히 PKO 문제가 불거진 1992년 가을부터 개헌론이 급속히 유행하기 시작했다. 2000년 1월에는 야당 제일당인 민주당과 호헌론의 아성인 사민당의 찬성 아래 헌법조사회가 설치되었다. 이러한 분위기 아래에서 일본의 헌법 개정의 가능성이 확대되고 있으며, 그러한 가능성 확대에 대한 아시아의 중국과 한국, 미국의 입장이 엇갈리고 있다. 헌법 개정의 주요 골자는 제9조의 개정과 집단적 자위권에 관한 논의로 볼 수 있다. 이 점을 염두에 두고 일본 헌법 개정 논의에 대한 내용과 특징을 검토하고, 개헌 가능성을 전망해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개헌론의 문제의식과 내용
1) 개헌 필요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
최근 개헌론의 커다란 특징은 헌법의 문제점을 검토하여 고칠 것은 고쳐야 한다는 개방적인 헌법관이 일반화되고 있다는 점이다. 요미우리 신문의 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74%가 헌법과 현실 사이에 커다란 괴리가 있음을 느낀다고 대답하였다. 아사히 신문사가 1997년 실시한 조사에 의하면 개정 필요성에 대한 설문에서 46%가 개정할 필요가 있다고 보는 반면 개정할 필요가 없다는 대답이 39%였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