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교육사회학] 교권추락의 원인과 해결방안

저작시기 2004.12 |등록일 2005.01.2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2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 교사란, 교권이란

Ⅱ. 우리나라 교사의 위치
ⅰ. 과거 우리나라 교사의 위치

Ⅲ. 교권추락의 원인 분석
ⅰ. 학생의 측면
ⅱ. 학부모의 측면
ⅲ. 교사의 측면
ⅳ. 제도

Ⅳ. 교권 추락의 현상예시(체벌)

Ⅴ. 교권 추락의 해결방안

본문내용

ⅱ. 교권의 정의

교권[敎權, educational authority]의 사전적 의미는 정치나 외부의 간섭으로부터 독립되어 자주적으로 교육할 권리를 말하며 교사가 갖는 고유의 권위와 권리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교권은 매우 주관적인 개념이며 교육 방향을 결정짓는 중요한 잣대라고 할 수 있다. 오늘날 교육위원회 제도를 통한 중등교육 이하의 학교교육 행정이나 사회교육 행정이 중앙통제적인 정치권력에서 벗어나고, 일반 지방행정에서도 독립하여 교육 자치를 누리는 것 등은 교권이 존중되고 있기 때문이다. 교육목적의 달성을 위하여 직접 교육실천에 나서는 것은 교육자이며, 교육행정은 그에 필요한 여러 조건의 정비와 확립을 꾀하여야 하는 것으로, 이는 어디까지나 교육의 환경을 잘 갖추자는 것이지 교육 자체를 간섭하는 것은 아니다. 교사들이 교권을 말할 때에는 흔히 학생들을 가르치는 것과 관련된 교사의 권리만을 생각할 수 있으나, 보다 정확한 의미에서 교권이란 "교육에 관한 일정한 권리를 보호하기 위하여 법이 특정한 개인 또는 단체에게 부여한 권리로서, 크게 나누어 교육을 받을 권리와 교육을 할 권리"로 나누어진다. 즉, 어떤 형태의 교육이, 어떻게 이루어져야 할 것인가 등을 학생, 학부모, 교사, 국가, 사학의 설립자 등 교육과 관계되는 사람들이 결정하는 권리를 의미한다.

그러나 교권이 확립되어 있다고 해서, 교육자나 교육행정이 독선적인 판단을 내리고 독주해도 좋다는 것은 아니다. 교권의 배후에는 항상 국민의 의사가 뒷받침 되어야 하며, 국민 전체에 대한 책임을 통감하고 올바른 교육목표 달성에 주력하는 데서만 교권의 바탕은 공고히 다져질 수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