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지역갈등과 한국정치

저작시기 2003.07 |등록일 2005.01.2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도움이 되었음 좋겠네여
좋은 참고자료로 활용해서 좋은 결과 얻으세여

목차

ꊱ 서론 - 지역갈등은 과연 존재하는가?
ꊲ 본론 1. 역사적으로 살펴본 지역갈등
ꊳ 본론 2. 한국 사회에서 지역갈등이 가지는 의미
ꊴ 본론 3. 한국 사회에서 지역갈등에 의해 파생되는 문제들
ꊵ 결론을 대신하여 - 지역 갈등 극복을 위한 소고들

본문내용

ꊱ 서론 - 지역갈등은 과연 존재하는가?

매년 선거철이 다가오면 어김없이 일어나는 지역 갈등 문제. 경력이나 정치적 견해, 그리고 그의 단점들이 너무도 훤해서 도저히 당선 안 될 것 같은 사람들이 지역갈등으로 인해 너끈히 당선되는 걸 볼 때면, 어느 지방 사람과는 절대 결혼하지 말라는 어른들의 말씀을 들을 때면, 한반도에서도 허리가 끊겨 99,373 Km2에 불과한 자그마한 땅덩어리에 이리도 분열이 심한 것인가에 대해 새삼 고민하게 된다.
한국은 과연 일본의 식민 사관에서 조롱하였던 것처럼 붕당과 반목을 일삼는 모래알 민족에 불과할까? 만약에 민족성에 의한 것이 아닌 외부의 조건에 나타나는 현상이라면 과연 어떠한 것들 때문일까?
우선 자연 환경에서 시작 해본다. 지정학적으로 한반도는 비교적 작은 면적의 땅이지만 현재 지방을 구분하는 호남, 영남, 호서, 중부 등등 그 구분에 따라 자연환경이 많이 다른 편이고, 그로 인해 생활양식과 문화가 다를 수밖에 없음을 생각해본다.
둘째로, 역사상에서 삼국시대가 지니는 집단의식에의 영향을 고려해본다. 현재 지역 갈등 구도에서도 핵심인 호남과 영남 지방은 과거 백제와 신라에서 시작하여 후삼국 시대로 이어지는 긴장의 역사를 지니고 있다. 이러한 삼국의 역사는 한반도가 지정학적으로 구분되어 질 수 있다는 위의 견해를 뒷받침할 만한 증거로서 분명 과거 그 시대에는 국가라는 구분 속에서 각 지역들이 갈등관계에 놓여 있었을 것임을 충분히 상상할 수 있다. 하지만 이는 천년이나 지난 과거의 일로서 현 시대를 살고 있는 국민들에게 이질감을 안겨줄 수 없는 역사책의 일들에 불과하다. 국민들은 한민족이라는 혈통 의식과 동질감을 더더욱 당위적으로 받아들이고 있다는 평가가 타당할 것이다.

그렇다면 과연 매년 선거에서 가장 중요한 당락의 판가름을 가르는 지역갈등 의식은 어디로부터 발생한 것일까?
성급히 결론을 내리자면 지역갈등 이라는 이슈를 쟁점화하고 첨예화하려는 사람들에 의해, 즉 정치인들에 의해 발생하는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