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귀의 구조

저작시기 2004.11 |등록일 2005.01.2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2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좋은 자료 입니다. 많은 참고 하세요

목차

1. 소리와 청력
1) 소리
2) 주파수

2. 귀의 구조
1) 외이(Outer ear)
2) 중이(Middle ear)
3) 내이(Inner ear)
4) 청신경 및 뇌의 경로

3. 청력손실의 정도와 증상 및 고려할 청각 재활 분야

4. 난청

1) 난청의 개념
2) 난청의 종류와 원인
3) 난청의 영향
4) 난청의 예방

5. 이명
1) 이명의 개념
2) 이명의 원인
3) 이명과 난청
4) 이명의 개선

본문내용

1. 소리와 청력

1) 소리
물체가 진동할 때 공기의 분자들은 움직이기 시작하며 음파들처럼 전이된다.
소리는 정현파 혹은 순음과 같은 단순음과 말소리, 소음과 같은 복합음으로 나눌 수 있다. 주관적으로 소리를 나타내는 것으로 PITCH(음의 고저)와 Loudness(음의 크기)가 있다. 이것을 물리학과 자연과학에서는 주파수와 강도로 해석할 수 있다.

2) 주파수
소리의 주파수는 1초당의 음파의 주기 회수이다. 이것을 헤르쯔(Hz)로 나타낼 수 있다. 소리의 주파수가 증가한다는 것은 초당 주기의 수가 증가한다는 것이다. 경찰의 호각소리나 피콜라와 같은 높은 고음은 초당 수천회의 높은 주파수를 가진다. 먼 곳에서 들려오는 천둥소리나 튜바(금관악기)는 초당 수회주기를 가지는 저주파수이다.
초당 20~20,000 주기의 진동은 건강한 귀를 가진 젊은 사람은 소리로 인지된다.
그림은 어떻게 저주파수의 음압의 강도가 똑같은 강도의 고주파수와 비교하여 변조하는지를 보여준다. 그림에서 보면 저주파수의 peak가 한번일 때 동일한 시간동안 고주파수의 peak는 8번을 나타낸다.
그래서 그림을 보면 저주파수는 1000Hz이고 고주파수는 8000Hz이다.

3) 소리의 강도
소리의 강도는 음의 진폭이라고 하며 단위는 dB SPL 또는 dB IL로 나타낼 수 있다. 진폭이 크다는 것은 dB SPL이 크며 소리가 더 커진다는 것이다.(예를들어 : 제트비행기의 우렁찬 소리와 작은 숨쉬는 소리의 비교)
보통 건강한 젊은 성인은 말소리 주파수 범위에서 500~8000의 범위를 가장 잘 느낄 수 있다. 가장 작은소리(청력의 역치)는 정상인의 청력은 0dB SPL 주위에서 듣게 된다. 주위 강도가 큰소리는(불쾌강도) 소리를 듣는 사람이 참을 수 없는 강도 120~140 dB SPL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