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인문사회 교양] 갈등의 세계사 - 스팔타쿠스

저작시기 2003.11 |등록일 2005.01.2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들 어 가 며
Ⅱ.<영화스파르타쿠스>에 관한 고찰
Ⅲ.역사의 흐름을 바꾼 -
스파르타쿠스의 난
Ⅳ.노 예 제 도
Ⅴ. 맺 음 말

본문내용

지금 우리 사회는 이라크 파병문제로 술렁거리고 있다. 미국이 일으킨 전쟁의 영향권에서 제외된 나라는 거의 없고 환율은 수출입과 직결되고 구조조정이나 취업난과도 연결돼 누구라도 강 건너 불구경 하기가 어렵다. 쿠르드족 자치지구, 이슬람 무장단체, WMD(대량살상무기), KEDO(한반도 에너지 개발기구), NPT(핵확산금지조약) 등 지구촌에서는 끊임없이 분쟁과 사건이 일어나고 신문과 방송은 우리의 눈과 귀를 혼란스럽게 만든다.
이제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지구상에서 빚어지고 있는 대립과 갈등,분쟁을 모르고서는 미래의 세계를 추측하기 어렵다.

“과거는 미래를 비춰주는 거울이다.” 라는 말이 있다.
노예들의 자유를 위한 스파르타쿠스의 난, 종교의 자유를 되찾기 위한 종교전쟁, 등 세계사는 자신들의 이익을 점철시키기 위한 갈등과 대립으로 형성되어져 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리고 이러한 갈등은 우리에게 많은 시사점을 주는 등의 순기능을 해왔다.

그러나 정보화, 세계화, 개방화로 특징지어지는 현대사회에서는 정보의 신속성과 세계적 위험부담의 증대, 모든 국가의 연결성 때문에 통합적 관점이 거의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겠다.
따라서, 옳지 않은 점을 고치려는 갈등, 대립뿐만 아니라 서로간의 합의를 통한 상호 존중과 이해도 우리에게 꼭 필요한 세계시민적 자질 중 하나 일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