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국사] 대륙백제설

저작시기 2004.11 |등록일 2005.01.2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 백제는 어떤 나라인가?
Ⅱ. 대륙백제설
Ⅲ. 대륙백제설에 대한 논란
Ⅳ. 대륙백제설이 갖는 의의

본문내용

Ⅰ. 백제는 어떤 나라인가?
백제는 우리나라 고대에 한반도의 서남쪽에 위치하며 고구려, 신라와 함께 이른바 삼국시대를 형성하다가 서기 660년 나당연합군에 의해 멸망한 나라의 이름이다.
「삼국사기」백제본기에는 온조(溫祚)를 중심으로 한 건국설화와 비류(沸流) 중심의 건국설화가 함께 실려있다. 온조 중심의 건국설화에서는 졸본부여의 둘째딸과 주몽 사이에서 온조와 비류가 태어난 것으로 되어 있다. 부여에서 주몽의 아들인 유리(琉璃)가 찾아와 태자가 되자, 온조와 비류가 함께 남쪽으로 내려와 비류는 미추홀(彌鄒忽)에, 온조는 위례에 정착하였다가 비류가 죽자 그 무리가 온조집단에게 통합되었다고 한다. 이와 달리, 비류 중심의 건국설화에서는 비류와 온조가 해부루(解夫婁)의 서손인 우태와 졸본부여 연타발의 딸 소서노(召西奴) 사이에서 태어났다고 전한다. 우태가 죽고 소서노가 졸본으로 망명해 온 주몽과 결혼한 후 그의 고구려 건국을 도왔으나, 주몽이 부여에 두고 왔던 아들 유리가 왕위를 잇자 비류와 온조가 미추홀로 이주해 와 백제를 건국했다고 한다.

1. 백제의 발전
백제가 처음 건국한 한강유역은 지리적으로 서북과 동북 방면에서 남으로 내려오는 집단이 거치게 되는 위치였다. 따라서, 이 지역에 정착한 유이민 집단들을 통합하고 인근 마한의 여러 읍락들을 병합하여 집권력 있는 국가를 이루기 위해서는 동북과 서북 방면에서 침공해 오는 세력들을 저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 일이었다. 그런 이유로, 백제의 초기 기록에는 동예나 낙랑군과의 분쟁에 대한 것이 자주 나타나고 있다. 백제는 주변국과의 관계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하면서 성장, 발전, 쇠퇴하였으며 그 과정은 도읍을 기준으로 세 시대로 나누어 살펴 볼 수 있다.

참고 자료

「다시찾는 우리 역사, 한영우 저」
「위대한 백제왕국 다시보는 그 역사, 김택수 저」
「매몰된 백제 역사를 복원한다!, 임길채 저」
「새로쓰는 백제사, 이도학 저」
「잊혀진 우리의 역사 백제이야기, 박현숙 저」
「위대한 백제왕국 다시보는 역사, 김택수 저」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