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건축] 황토주택에 대해

저작시기 2004.12 |등록일 2005.01.2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300원

목차

1. 황토란 무엇인가?
2. 황토주택의 특징
3. 황토주택의 시공과정
4. 황토집을 지을 때 유의점

본문내용

1. 황토란 무엇인가?

일반적으로 '황토'라고 통용되고 있는데, 이는 '붉고 차진 흙', 즉 '진흙'을 지칭하는 것이다.
사전적인 의미에서는 '누렇고 거무스름한 흙으로 집을 짓는 재료'를 말하고 공학적인 정의로는 지르 0.01~0.05mm의 점토보다는 거칠고 모래보다는 고운 흙으로 탄산칼슘에 의해 비교적 느슨하게 교결(交結)되어 있는 퇴적물이다. 그러나, 우리나라에서 흔히 사용하는 황토라는 용어는 일반적으로 암석이 풍화되어 지표 근처에 만들어진 황색 내지 황갈색을 띤 토양을 말하고, 바람에 의해 운반되어 오랫동안 쌓인 황토가 지표에서 토양으로 된 것도 있다.

우리나라의 황토 한 숟갈 분량에는 약 2억 마리의 미생물이 들어 있고 미네랄이 500배 이상 풍부하여 주거 생활 뿐아니라 식생활, 건강 요법 등에서 다양한 효능을 낸다.

황토의 미립자 상이의 무수한 빈 공간이 불순물과 오염물질을 흡착 분해하고, 상온에서 생체 세포를 활성화시켜 현대병을 예방하고 오장(五臟)을 안정시키는 원적외선을 많이 방출하고 있다.

적조현상이 생긴 바다에 황토를 뿌리면 인 성분(적조를 일으키는 조류의 먹이)을 흡착해서 가라앉는 것이 확인되었다. 또한 크롬, 구리, 납 등 중금속의 제거율이 매우 높다는 사실도 증명되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