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경영] 제일제당의 조직변천사

저작시기 2003.10 |등록일 2005.01.2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8페이지 | 가격 1,700원

목차

1.서론
1) 창업에서 현재까지
2) 사업영역

2.본론
1)창업과 도약기(1953~69)-기능조직의 탄생?
2)종합식품회사로의 발전(1970~79)-제품조직의구축
3)첨단기술과 해외진출(1980~89)-학습조직의 구축
4)독립사업 다각화(1990~현재)-
◆ 연대별 조직변화 비교설명? 요약

3.결론

본문내용

3.결론
1)높은 관리 계층에서 낮은 관리계층
전통적인 조직에서는 다음과 같은 이유에 의하여 관리계층이 높아질 수밖에 없었다.
첫째, 분업화 원리에 의하여 수평적으로 세분화된 기능들을 전체로 통합하기 위해서는 조직 계층도 수직적으로 세분화하지 않을 수 없었다.
둘째, 직책과 직위가 분리되지 않고, 모든 보상이 승진과 연계된 기존 인사 시스템하 에서는 종업원의 동기부여 수단으로 승진만이 가장 강력한 도구 였으며, 이를 위하여 조직의 계층만을 늘리게 되었다. 주임, 대리, 과장대우, 과장, 차장, 부장대우, 부장, 이사대우, 이사, 상무, 전무, 부사장, 사장 등 조직계층이 늘어나는 것 중의 상당 부분이 바로 이러한 이유에서였다. 이와 같은 높은 관리계층 구조를 유지하게 됨으로써 최고 경영자로부터 일선 근로자까지 안정적이고 체계적인 관리가 유지될 수 있었다. 그러나 이와 같은 높은 관리계층은 의사결정을 지연시키고, 계층간 정보의 흐름을 단절하고 왜곡시키는 요인이 된다. 또한 의사결정자와 외부환경과 고객 사이의 거리를 멀게 하여 현장감 있는 환경변화를 이해할 수 없게 한다. 따라서 환경을 무시한 그릇된 의사결정을 내리게 된다.
민츠버그(Mintzberg)가 제시하였듯이 중간 관리층의 가장 중요한 역할인 최고 경영층으로부터 하위 관리자 혹은 일선 작업자에 이르는 정보 흐름의 중개역할은 이제 정보 기술의 발달로 상당 부분 불필요하게 되었다. 또한 의사결정은 그 일을 가장 잘 알고, 가장 정확한 정보를 가질 수 있는 곳에서 처리하는 것이 바람직하기 때문에 일선에 위양되어야 한다.
8억의 신자를 관장하는 카톨릭교회가 교황으로부터 일반 평신도까지 5단계의 계층에 불과하다는 것은 우리에게 시사하는 바가 크다
(2)높은 공식화에서 자율적 합의 중시
공식화는 작업자들로 하여금 임의로 작업수행을 하지 못하도록 하고 일정한 방향으로 사람들의 행동양식을 규정하여 안정된 작업결과와 질서를 유지시킬 수 있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