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일본 사회문화] 일본의 사회문화

저작시기 2004.11 |등록일 2005.01.2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900원

소개글

입문단계에 유용할것으로 보임

목차

○ 시작하며<주제선별동기
○ 사무라이를 알면 일본을 알 수 있다?
○ 도박과 일본인
○일본사회의 골칫거리 프리터(freeter)
○ 쓰레기 실명제
○일본인다운 일본인 만들기 시즈케
-시쯔케란?
- 일본사회에 있어서 시쯔케
○또 다른 의미의 인본인 속의 일본인 오타쿠
○ 매니아 문화
-독신 매니아
- 자살 매니아
○마치며

본문내용

○시작하며<주제선별동기

일본연구란 과목을 선택하며 내가 무엇을 알고 싶어 이런 과목을 선택했는지를 생각해 보았다.
흔히들 '가깝고도 먼 나라'라고 일본을 명명한다. 나 역시 대부분의 한국인들과 같이 이유가 불분명한 반일감정을 지니고 사는 사람이었다. 그것이 한 학기 수업을 듣는다고 쉽게 개선될 것은 아니겠지만 반일감정이란 것을 가질 때 갖더라도 일본에 대해 뭔가를 아는 상황에서 갖는 것 과 모르면서 무조건 싫어하는 것은 다르다고 생각하는 데에서 싫어하는 일본에 대한 공부를 해 보기로 마음먹은 것이다.

주 제를 선별함에 있어서는 참 난감했다. 아마도 내가 관심 있는 ,그러니까 어떤 나라의 무엇 ' 세계 어떤 나라이든 그것만은 관심 있다'라고 말할 만한 것이 별로 없는 것이 첫 번째 이유였고 있다고 해도 일어라곤 히라가나정도가 전부인 나로서 자료이해에 한계가 있을 것이라는 두려움 때문이었다.
그래서 처음으로 돌아갔다. 처음에 생각 했던 것들 일본 그 자체 말이다. 일본 사회 그 자체에 초점을 맞춰 보기로 한 것이다.

일본인들이 대중적으로 즐기지는 않지만 그들의 전통에 대한 고집, 가부키는 교양이라는 인식때문에 아직도 많은 사람의사랑을 받는다. 교토의 '미나미자'를 비롯하여 여러 도시에는 상설 공연장이 있다. 일본에는 원래 3대 전통연극인 가부키, 가장 오래된 노(能)라는 가면극과 인형극인 분라쿠(交樂)가 있는데, 이중 노와 분라쿠는 옛 문화재 정도로만 취급되고 있지만, 가부키는 국민의 사랑과 작품 재창출등의 노력으로 확실한 자리를 잡았다. 특이한 것은 가부키에는 여배우가 없고 여자 역할도 모두 남자(오야마-女形)가 한다.(우리의 국극과 반대다.) 그것은 17세기 중반에 가부키에서 남녀관계로 인해 문제가 많아지자 막부에서 여자 배우를 출연금지 시킨 결과인데,

참고 자료

신문 자료 인터넷 일본문화 관련서적등등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