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동양철학] 풍류도

저작시기 2005.01 |등록일 2005.01.2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2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정리가 잘되어있습니다...

많은 도움 되서 좋은성적 받으시길 빕니다...

즐건하루 되세요~~~

목차

1. 서 론
풍류도의 잘못된 해석

2. 본 론
풍류도 정의와 기원
종교적인 관점의 풍류도
현묘지도로서의 풍류도
풍류도와 한국문화
풍류의 놀이적 성격과 한마당 철학
풍류도의 도맥
풍류도와 유사한 신선도,국선도의 정의

3. 결 론
풍류도의 정확한 이해

※ 참고서적

본문내용

요즘 우리는 시시각각 변화하고 있는 정보의 세계 속에서 살아가고 있다. 매일 매일 변화하는 세계 속에서 우리는 과거가 아닌 미래를 향해 달려가고 있다. 미래가 있으려면 우선 우리가 살아왔던 과거가 있어야 하고 그 과거를 잘 이해해야만 한다. 요즘 ‘청계천 복원 사업’이니 ‘전주 한옥가구 되살리기 운동’ 모두 옛것을 되살리자는 우리들의 노력이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옛것을 되살리기 위해서는 그 옛것들의 의미를 정확히 알아야 할 것이다. 내가 이 글에서 다루고자 하는 것은 풍류도라는 우리 전통에 대해서 우리가 잘못 알아왔던 그리고 잘못 해석 해왔던 것들을 바르게 알고자 하는 것이다. 우리가 우리문화에 대해서 잘 알고 있어야 세계 어느 곳에 나가던지 우리가 한국인이라는 것을 자랑스럽게 여길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 때문이다. 아래에서는 ‘우리가 지금까지 알아왔던 풍류도에 대해서 그 전통의 의미 및 기원 그 뿌리는 무엇인가’, ‘풍류도는 우리문화와 어떠한 관련성이 있는가’ 라는 주제로 전개해 나가겠다

바람 "풍(風)"자와 물 흐를"유(流)"자가 합쳐져 된 풍류라는 말은 글자 그대로 바람이나 물의 흐름만을 뜻하지는 않는다. 사람의 성품이 고지식하지 않고 물과 바람처럼 융통성이 있으면, 더불어 속되지 않고 고상하여 인간관계에 있어서도 운치와 멋스러움이 있다는 뜻이다.
그런 사람은 예술적 심미안을 갖춰 정서적으로 넉넉하며, 다방면의 지식도 풍부하여 어느 자리에서나 실속 있는 대화를 이끌어갈 수 있다. 따라서 주위에 언제나 많은 사람이 모여들게 된다.
그러므로 풍류를 아는 사람은 현대적인 지성인이요, 지도자의 자질을 갖춘 사람이라고 할 수 있다. 풍류인이란 자유분방한 한량에게 함부로 붙일 별명은 아니 것이다.
풍류라는 말이 사용된 것은 신라의 최치원이 쓴 "난랑비서문"에 처음인 듯하다.

참고 자료

조하선,[베일벗은 천부경], 물병자리
김준걸,[풍류도 태극 선법], 정신세계사
유동식,[風流道와 한국의 종교사상], 연세대학교 출판부
계몽사,[우리시대의 한국문화] , 계몽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