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D

[동양철학] 중국적 사유의 원형

저작시기 2004.05 |등록일 2005.01.2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700원

목차

들어가면서- 중국, 중국?
주역
중용
나가면서- 중국, 중국!

본문내용

“한 처음 하느님께서 하늘과 땅을 지어내셨다. 땅은 아직 모양을 갖추지 않았고 아무 것도 생기지 않았는데, 어둠은 깊은 물위에 뒤덮여 있었고 그 물 위에 하느님의 기운이 휘돌고 있었다.” 창세기 제 1장 1절∼2절까지의 기록이다. 이처럼 기독교 적인 서구 사상에서는 천지 만물의 생성이 神적인 존재에 의한 것으로 본다. 그렇다면 동양의 사상에서는 어떠한가? 동양이라고 하기엔 너무 광범위하다. 중국으로 압축해 보자. 중국에서는 천지 만물의 시초를 무엇으로 보았는가? 우주의 운행은 어떻게 이루어지는 것으로 보았는가? 이 문제를 풀기 위해서 우리는 엄청난 양의 서적을 봐야 할 것이다. 가장 근본적인, 우리 삶에 존재 하지만 그 존재 가치의 시초를 살펴보는 일에 지금 우리 자신이 너무 등안시 하는 경향이 있다. 중국 철학에 있어서 이러한 문제, 그러니까 천지 만물의 行을 다루고, 인간 삶의 가치를 알려고 무던히 노력한 흔적이 고서에 고스란히 담겨져 있다. 그중 우리는 周易과 中庸이라는 두 가지 텍스트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주역은 앞에서 말한 우주의 근본 원리를 밝혀 보고자 하는 서적이고, 중용은 그러한 정신을 이어받아 인간이 살아가야 하는 도리를 기록한 책이기 때문이다. 필자의 짧은 지식으로 원문을 해석하기란 불가능하다. 보고 싶고, 풀어헤치고 싶지만 마음만으로는 할 수 없는 것이 이 세상에 분명히 존재한다. 더욱이 중국 철학과 같은 학문은 그 깊이가 나 같은 淺學으로서는 도저히 따라갈 수 없다. 이러한 때에 어렵지 않으면서도 이 두 서적의 맥을 짚어 나가는 길잡이와 같은 책을 만났으니 그 것이 우리가 이 글에서 다루어야 할『중국적 사유의 원형- 주역과 중용을 중심으로』 라는 책이다. 이 책을 중심으로, 나아가 이 책에서 다루고 있는 두 가지 주요 과제인 주역과 중용으로의 여행을 잠시나마 떠나 보자.

참고 자료

대한 성서 공회 번역, 『공동 번역 성서 (가톨릭용)』, 대한 성서 공회, 1989.

박정근, 『중국적 사유의 원형- 주역과 중용을 중심으로』, 살림, 2004.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