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사회복지 실천론 관계론

저작시기 2005.01 |등록일 2005.01.2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토론과 개인생각 위주의 레포트입니다...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결코 후회하시지 않을겁니다...

목차

1. 자신이 관계를 맺었던 사람들 중에 좋은 관계를 맺기 쉬운 사람, 혹은 수용하기 어려운 사람이 있었을 것이다. 그 때의 느낌을 설명해 보아라.
2. 일반적인 인관관계와 사회복지사로서 맺는 인관관계의 차이점을 비교하여 보시오.
3. 다음 이슈에 대해 주변사람들과 토의하고 그 내용을 적어 보시오.
4. 안락사를 찬성하는 의견
5. 안락사를 반대하는 의견
6. 찬성과 반대 의견의 종합적 비판
7. 나의 결론 (나의 생각)

본문내용

현대 의학에서 중환자의 생명을 유지시키는 의술이 계속적으로 발달하여 영구 식물 상태로 죽음을 기다리는 환자의 수는 매년 증가하고 있고, 또 많은 수의 불구아들이 태어나며, 회복할 수 없는 병으로 참을 수 없는 고통을 계속적으로 받고 있는 암환자들과 노인 환자들도 대단히 많다.

이들은 가족들과 사회에 거추장스러운 존재들이며 이들 때문에 막대한 의료비용이 든다. 그래서 본인은 물론 가족과 주변 사람들에게 큰 부담과 고통을 주기 때문에 이렇게 무의미한 삶을 연장하기보다는 차라리 빨리 생명을 단축하는 것이 옳다고 판단하여 여러 곳에서 안락사가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사실을 놓고 안락사를 찬성하는 부류와 반대하는 사람들 사이에 격렬한 윤리적 논쟁이 지속되고 있다. 비록 고통스러운 상황에 처해 있더라도 인간 생명의 존엄성을 지켜야 한다는 의견과 인간은 자신의 생명과 운명의 주인이며 자신의 문제를 자발적으로 결정할 수 있어야 한다는 권리를 주장하는 의견이 있다. 그러나 귀중한 인간의 생명을 현실적인 편의와 부담을 줄이기 위해서 의도적으로 생명을 종식시킬 수 있는지는 깊이 숙고해야 할 윤리적인 과제라고 본다.

이상의 모든 것을 종합하여 볼 때 타의적 안락사, 적극적 안락사는 어떠한 합리적인 이유로써도 허용되어서는 안 된다. 그러나 죽음은 인간 생애의 불가피하고 필연적인 것이므로 그 인간의 조건에 따라 소극적 안락사, 간접적 안락사에 대하여는 기본적인 치료 방법이 지속되는 가운데 신중하게 생각하고 처리되어 허용될 수 있다고 본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