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노사관계/노동조합] 한국조종사노조의 노사분규 조명

저작시기 2004.12 |등록일 2005.01.2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400원

소개글

항공조종사노조의 노사분규를 조명해본 것입니다.
리포트 제출에 용이하게 표지를 만들어 놓았으니 긴요히 사용될 것입니다. 글씨체나 크기 등을 제목 별로 알맞게 지정해놓아서 깨끗해 보입니다.
다양한 주석을 달아서 참고문헌을 기재하였습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Ⅰ. 서론

Ⅱ. 항공조종사노조의 노사분규 전개과정
①항공사노조의 파업 움직임
②대한항공 조종사노조의 파업 찬반투표
③아시아나항공 노조 파업 부결
④대한항공 노사협상 타결

Ⅲ. 항공조종사노조의 이유 있는 파업 논의
① 언론 플레이의 희생양
② 파업은 사용자 견제의 유일한 수단
③ 법적·제도적 문제

Ⅳ. 항공조종사노조 파업의 문제점
① 과도한 요구사항
② 아시아나항공과 대한항공의 차이

Ⅴ. 기타 논의

Ⅵ. 요약 및 결론

본문내용

얼마 전 항공조종사노조·LG정유노조·지하철노조 등이 파업하거나 파업 직전까지 치닫게 된 사태가 있었다. 다행히 국민들에게는 크게 해가 되지 않는 방향으로 마무리되긴 했으나, 여전히 각 회사의 노사 간 갈등은 완전히 풀리지 않은 채 남아 있다.노조의 파업을 둘러싼 세간의 시선은 여러 가지로 갈리고 있다. 한 쪽에서는 ‘배부른 소리’라 하며 노동자들을 질타하고, 다른 한 쪽에서는 ‘그들은 약자’라며 노동조합을 옹호하기도 한다. 노조의 파업으로 인해 피해를 본 시민들은 감정적으로 노조를 비난하기도 한다. 또한 보수진영의 고위층들은 ‘저들이 배고파보지 못해서 복에 겨운 주장을 한다.’고 색안경을 들이댄다. 반면, 삶에 쪼들린 집안의 가장과 부녀자들은 더 나은 복지를 달라며 파업의 일선에서 목소리를 높인다. 사용자와 노동자 측의 주장을 들어보면, 모두 일리가 있는 주장인 것처럼 보인다. 서로 논리를 세워 자신들의 의견을 주장하는 모습들은 매우 재미있는 볼거리를 제공해준다. 그러나 외부인으로서의 우리는, 노사분쟁이 결코 흥미진진한 가십거리가 아님을 알아야 한다. 왜냐하면 노사관계는 장차 우리 자신들의 문제이고, 또한 국가의 전반적인 문제이기 때문이다.이번 리포트를 통해 논의하고자 하는 항공조종사노조의 경우도 위와 마찬가지의 논점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항공조종사노조의 경우에는 그 구성원의 소득이 상당히 높은 편이라는 점에서 여타의 노조와는 구분된다. 대규모기업의 남성 생산직의 경우 해고 압력에서 상당히 벗어나 있다는 주장이 ‘한국사회경제학회, 「경제위기와 새로운 노사관계의 모색」(서울: 도서출판 풀빛, 2001), p.85’에 나타나 있는데, 항공조종사노조 투쟁의 경우에는 ‘해고’ 등과는 거리가 멀고 단지 ‘더 나은 복지’를 추구한다는 점의 특징이 있다.

참고 자료

한국사회경제학회, 「경제위기와 새로운 노사관계의 모색」(서울: 도서출판 풀빛, 2001)
http://www.okjsp.pe.kr/bbs?ct=VIEW&seq=46910&bbs
=bbs6&keyfield=content&keyword=&pg=8
정영순·강철희·김미혜, 「고용과 사회복지」(서울: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2002)
등 다수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