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경제학]거시경제의 효율성과 향후 동향

저작시기 2004.11 |등록일 2005.01.2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3페이지 | 가격 3,400원

소개글

2004년 졸업논문이었습니다....

목차

1.서론
1. 연구 목적

Ⅱ. 국내외의 거시경제의 흐름

Ⅲ. 최근 국제 경제의 동향과 전망
1. 미국
2. 호주
3. 중국
4. 일본
5. EU

Ⅳ. 우리나라 거시경제의 동향과 분석
1. 우리나라의 거시경제 동향
2. 과거 10년간의 거시경제 동향
3. 최근 1년간의 경제 동향

Ⅴ. 우리나라 거시경제의 향후 운용 방향
1. 최근의 경제 흐름과 전망
2. 향후 운용 방향

Ⅵ. 결 론
1. 현 거시경제 정책 평가
2. 향후 정책 방향

본문내용

고용지표와 인텔효과에 주목 미 2분기 GDP 2차 잠정치가 가지는 특징은 소비와 투자는 상향조정 되었으나 고유가로 인한 수입부담 증가로 순 수출 기여도는 급락하였다. 2004년 전체적으로는 소비와 투자는 조절되었으나 고유가 국면이 예상을 상회하여 순 수출 기여도는 크게 하락하고 연간 4.3% 성장에 대한 기존 전망치는 유지한다. 뉴욕증시는 이제 고유가 충격보다는 3분기 예비실적과 4분기 전망에 역점을 두고 9월 2일 예정된 인텔사의 분기예비 실적 전망 회의에서는 back to school 수요 약화의 기존전망을 재확인할 것이다. 다만 고유가 충격이 약화되면서 2-3분기 중에 감소했던 IT 지출이 4분기에 계절적요인과 더불어 얼마나 증가할 것인가가 관건이다.
유로화도 유로 지역의 경기회복에 대한 기대감과 미 달러와 높은 평가 인식 등으로 강세를 나타내었다. 원유가격은 산유국의 감산, 중동정세 불안 및 이라크의 수출 중단 등으로 5월 중순까지 상승세를 보였으나 이후 러시아, 노르웨이 등 비OPEC 회원국의 증산 계획 발표 등으로 하락세로 반전하였다.
농산물 및 공업용원자재 가격은 경기회복에 따른 수요증가 기대 및 기상악화에 따른 작황 부진 등으로 전년 말 이후 소폭 상승하였다.
우리나라의 경제의 흐름을 살펴보면 국제유가만 추가 하락한다면 silver lining 재현 예상 7월 산업활동동향은 한국경제에 한 가닥 희망을 주었던 base effect에 의한 내수회 복 가능성마저 무너뜨리는 실망스러운 경기흐름을 나타낸다.
동행지수순환변동에 나타난 실물경기가 수축국면을 지속한 것으로 나타낸 데다, 경 기선행지수 마저 하락세를 지속함 으로써 하반기 중 경기침체가 지속될 것임을 시사했고, 여기에 6월 중 큰 폭 반등함으로써 내수경기에 대한 회복 기대를 불러 일으켰던 소비 및 설비투자는, base effect로 인해 추가적인 반등이 가능했음에도 불구하고 7 월 중 현격히 악화됨으로써 내수경기 침체가 지속되고 있음을 나타냈다.

참고 자료

한국개발연구원, http://www.kdi.re.kr
LG경제 연구소, http://www.lgeri.com
삼성경제 연구소, http://www.seri.org
한국은행, http://www.bok.or.kr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