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독후감] 느림의 미학

저작시기 2004.10 |등록일 2005.01.2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열심히 쓴 독후감 입니다.

목차

● 현대인은 시간으로부터 얼마나 자유로운가?
● 느림의 미학이 부상하는 이유
● 삶의 속도를 조금만 늦춰도

본문내용

● 현대인은 시간으로부터 얼마나 자유로운가?

우선 답은 간단하게 '자유롭지 못하다'이다."시간으로부터의 해방"이라는 영상물에서도 알수 있듯이, 우리는 20세기 초까지 가난했지만 시간에 쫒기지는 않았다. 시간은 농사에 도움을 주는 도구였을 뿐 일상을 규제하는 표준은 아니였다. 철도의 도입으로 시간이 도입되고 근대적 시간은 열차에 의해 사람들의 일상역에 멈춰서기 시작했다. 기차역은 곧 그 지역의 표준화를 의미했으며 시간관념의 위압적 전파이기도 했다. 사람들은 기차역의 커다란 시계를 통해 기초적인 시간관념을 주입 받았고 식민지 자본주의 교육에 의해 근대적 시간을 처절히 몸에 익혔다.
근대적 시간의식은 반일제적인 측면보다는 사회발전적 측면에서 해방이후 미국에 의해 다시 근대적 시간관념이 강조되었다.
62년 경제 개발 계획이 발표된 그 무렵, 이미 군대나 교육을 통해 시간관념은 적당한 수준에 도달해 있었다. 시간에 대한 우리의 해방은 더욱 멀어져만 갔다. 사람들은 산업화라는 깃발아래 자신의 시간을 권력과 자본의 손에 기꺼이 맡기고 공장으로 왔으며 민중들의 삶은 더욱 피폐해 갔다. 노동자들에게 시간은 그들의 것이 아니였다.
작업량에 따라 임금을 지급하는 방식인 도급제는 인간 그 자체가 시간과 자본에 의해 파괴되고 있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