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중국 문화] 중국 병법 36계에 관하여

저작시기 2004.12 |등록일 2005.01.2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5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중국문화개론이나 중국병법에 관한 레포트를 내셔야 하는 분들에겐 아주 더없이 적합한 것이라고 봅니다.
36계에 관한 책을 구해서 보기 힘드실 거에요. 인터넷 자료도 믿을만한 것이 못 되구요. 일일이 병법책을 찾아가며 다 완독하였고 각 계마다 자세한 설명과 감상을 과거 사례나 경험담과 적절히 어울러 썼습니다.
오타나 비문도 없기 때문에 수정하실 필요 없습니다. 표지도 적절히 만들어 함께 올렸습니다.
열심히 노력해서 쓴 레포트이기 때문에 만족하실 겁니다.

목차

제 1계 瞞天過海 (만천과해) - 하늘을 가리고 바다를 건넌다.
제 2계 圍魏救趙 (위위구조) - 위나라를 포위하여 조나라를 구하다.
제 3계 借刀殺人 (차도살인) - 남의 칼로 사람을 해친다.
제 4계 以逸待勞 (이일대로) - 쉬다가 피로에 지친 적과 싸운다.
제 5계 趁火打劫 (진화타겁) - 상대의 위기를 틈타 공격한다.
제 6계 聲東擊西 (성동격서) - 동쪽에서 소리치고 서쪽으로 공격한다.
제 7계 無中生有 (무중생유) - 지혜로운 자는 무에서 유를 창조한다.
제 8계 暗渡陳倉 (암도진창) - 기습과 정면 공격을 함께 구사한다.
제 9계 隔岸觀火 (격안관화) - 적의 위기는 강 건너 불 보듯 한다.
제 10계 笑裏藏刀 (소리장도) - 웃음 속에 칼날이 숨어 있다.
제 11계 李代桃僵 (이대도강) - 오얏나무가 복숭아를 대신해 죽다.
제 12계 順手牽羊 (순수견양) - 기회를 틈타 양을 슬쩍 끌고 간다.
............

본문내용

■ 각 계에 대한 자세한 설명과 그 쓰인 사례, 그리고 나의 감상을 적어보도록 하겠다.
제 1계 瞞天過海 (만천과해)
만(瞞)은 속인다는 뜻으로, 사건의 실정을 속여서 다른 사람이 모르게 하는 것을 말한다. 천(天)은 천자, 황제를 말한다. 만천과해의 본래 뜻은 각종 기묘한 방법으로 황제의 보고 듣는 것을 막아서, 물을 두려워하는 황제로 하여금 배에 올라가게 하여, 그가 알지 못하는 사이에 큰 부대를 따라서 안전하게 바다를 건너는 것을 말한다.
당나라 태종이 정관(貞觀) 17년에 직접 군사 30만을 거느리고 고려를 침략하기 위해 요하를 건너려 하였다. 그런데 날씨가 좋지 않아 요하를 건너길 두려워하자 부하인 설인귀 장군이 계책을 꾸며 배에서 연회석을 베풀어 당 태종이 술을 마시도록 하였다. 당 태종은 밤새 술을 마시다 곯아떨어졌는데 깨어보니 이미 배가 바다 한가운데를 지나고 있었다. 이와 같이 당 태종은 알지 못하는 사이에 속아 요하를 건널 수가 있었다. 여기서 만천과해라는 사자성어가 생기게 되었는데, 하늘을 속이고 바다를 건넌다는 뜻에서 하늘은 천자, 즉 황제 이세민을 말하는 것이다.
이 계략이 쓰인 예로 수나라 개황 구년에 수나라가 군사를 크게 일으켜 진나라로 쳐들어갔는데 전쟁을 시작하기 전에 수나라 장수 하약필은 강의 연안을 지키는 병사들이 매번 교대할 때에 반드시 역양땅에 모여 깃발을 크게 벌리어 온 들판을 진영으로 덮으라고 명령하였다. 그렇게 할 때 진나라 사람들은 큰 군사가 오는 줄 알고는 나라 안에 있는 모든 군사와 말들을 출동시켰었다. 그러나 이윽고 강의 연안을 지키는 군사들이 교대하는 줄 알고는 진나라 군대는 다시 흩어졌다. 이렇게 하고 난 후에는 이러한 것이 항상 있는 줄 알고 진나라에서는 다시 이러한 것에 대해 대비를 하지 않았다. 이때 하약필은 대군으로 강을 건너 진나라를 공격하였으나, 진나라 사람들은 알지 못했다. 이로 인하여 수나라는 남서주를 습격하여 아주 쉽게 점령하였다.

참고 자료

▶ 이용원. 《난세를 이기는 지혜》. 1998. 유원 출판사
▶ 한기욱 편역. 《이야기로 풀어쓴 병법 삽십육계》. 1996. (주)고려원.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