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D

[가족복지론] 가족관계와 의사소통

저작시기 2004.11 |등록일 2005.01.2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0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많은 도움 되길 바랍니다.

목차

1. 인간관계의 중요성
2. 가족관계의 중요성
1) 가족이란 무엇인가
2) 가족관계는 왜 중요한가
3) 가족관계와 어린이
3. 가족관계의 변화
4. 의사소통과 갈등
1) 의사소통
(1) 의사소통의 개념
(2) 의사소통의 유형
(3) 가족 의사소통의 특성과 유형
(4) 효과적 의사소통
2) 갈등
(1) 갈등의 개념
(2) 갈등의 특성
(3) 가족갈등의 특성
5. 부부관계
1) 부부갈등
2) 의사소통에서의 부부차이
3) 효과적인 의사소통
6. 부모-자녀관계
1) 부모와 자녀의 갈등
2) 의사소통 유형
3) 효과적인 의사소통 방안
7. 노부모와 성인자녀 관계
1)노부모-성인자녀와의 갈등요인
2)갈등 해소 방안
8. 고부관계
1)고부갈등의 원인
2)고부갈등의 해결방안

본문내용

1.인간관계의 중요성
사람이 사람답게 되는 것은 사람 속에서 다른 사람과의 관계 속에서만 가능하다. 이와 같은 사실은 증명할 필요조차 없는 중요한 진리이다. 옛날에 「늑대 소년」이야기를 쓴 책이 세계 여기 저기서 출판된 일이 있다. 그 중에서도 프랑스에서 나온 「늑대 소년」책이 너무 유명하다. 그 내용의 요점만 말한다면, 젖먹이때 산에 버려진 아이를 늑대가 물고 가서 잡아먹지 않고 늑대 젖을 먹여서 키운 아이를 몇 년이 지난 후에 산에서 발견해서 인간 세상에 데려와 키웠다는 이야기다. 사람답게 키우려고 아무리 노력해도 그 아이는 결코 사람답게 되지 못했다. 그 아이는 늑대처럼 행동하고 늑대처럼 먹고 늑대처럼 울부짖고 하는 행동을 결코 고치지 못했다고 한다. 사람의 말을 가르쳐 주려고 무진 애를 썼는데도 그 수고는 수포로 돌아가고 말았다고 한다. 그런 이야기는 세계 도처에서 수집되어 소개된 것이 있다. 그러니까 늑대 소굴에서 늑대와의 관계 속에서 살게 되면 늑대처럼 되는 것이다.
그뿐 아니라 사람과 함께 살되 어떤 사람과 어떤 식으로 사느냐 하는 것이 그 사람의 사람됨뿐 아니고 그 사람의 운명을 결정하게 되는 것이다. 한 예를 들어보자. 사람에게 있어서 가장 최초의 만남은 부모와 이루어진다. 최초의 만남은 적어도 50년간 지속된다. 왜냐하면 사람은 나이 50쯤 되면 부모와 헤어지게 되기 때문이다. 두 번째로 긴 만남은 형제다. 형제는 6,70년간 이어진다. 거의 비슷한 나이가 되기까지 산다면 그렇다. 그 다음이 부부간이다.
요즘은 이혼율이 높아서 옛날과는 달리 백년해로하기 어려운 형편이 되었는데, 어떤 경우에도 부부관계가 또한 중요하다. 그 다음이 친구지간의 관계이고, 다음이 이웃과 직장의 여러 사람과의 관계 순이다. 어떤 심리학자는 사람은 모든 인간관계의 틀을 가정안에서 배우게 된다고 하였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