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문학작품] 알베르 카뮈의 오해

저작시기 2004.06 |등록일 2005.01.2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프랑스 문학 작품을 경영학적 관점에서 분석한 레포트로 레포트 점수는 A0를 받았습니다.

목차

Ⅰ. 작가 소개
Ⅱ. 『Le malentendu 오해』의 줄거리
Ⅲ. 작품 분석 방법
Ⅳ. 인물 분석
Ⅴ. 결론

본문내용

Ⅲ. 작품 분석 방법
작품 『오해』는 희곡이다. 주요 등장인물은 4명뿐이다. 또한 4명이 한 무대에서 동시에 이야기하는 장면은 없다. 조직적 커뮤니케이션이 아니라 대인간 커뮤니케이션이 활발한 작품이다. 그래서 나는 커뮤니케이션 상황에 따라 인물의 유형을 분석하고, 심리의 변화나 성격에 대한 분석을 하려고 한다.
크게 4가지의 커뮤니케이션 상황으로 나눌 수 있다. 첫 번째는 ‘어머니와 마르타’의 대화, 두 번째는 ‘얀과 마리아’의 대화, 세 번째는 ‘얀과 마르타’의 대화, 네 번째는 ‘얀과 어머니’의 대화이다. 이 다섯 가지 커뮤니케이션 상황에서 두 인물 간의 대화 스타일을 알아보고, 대사를 통해서 드러나는 인물의 성격을 분석하겠다. 대인 커뮤니케이션 스타일 5가지로 분류를 할 것인데, 그 스타일은 대화상에서 자신에 대해 얼마나 노출하는가, 그리고 상대와 얼마만큼의 피드백이 오가는가 하는 두 가지 기준을 가지고 분류할 수가 있다. 이 스타일은 언론학과 경영학에서 주로 다루는데, 각각의 스타일을 통해 그 사람의 성격 또한 유추할 수 있다. 단 이 스타일은 한 사람에게서 상황에 따라 각각의 스타일이 모두 나타날 수 있다.

이 작품을 다 읽고 나서 느낀 인간의 어리석음이 너무나 강하게 다가와서 잠시 동안 멍하게 앉아 있어야 했다. 나는 앨프레드 히치콕의 영화를 가끔씩 보는데, 그의 영화에 나오는 인물들은 저마다 어리석고 답답한 인간 군상을 보여준다. 공권력의 가치를 무너뜨리는 바보 같은 경찰들, 공포에 대응하는 인간들의 어리석은 행동들은 영화의 시작부터 끝까지 드러난다. 그러나 『오해』의 인물들은 겉으로는 명석해보이고 치밀해 보이지만 그들 또한 모두 어리석고 우매한 이면을 은연중에 드러내고 있다. 게다가 이 작품을 다 읽고 나서 생각해보면, 한 인간의 거짓말에서부터 이 모든 죄악이 시작된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해본다. 얀이 거짓말을 안했더라면, 어머니와 마르타는 사람을 죽이지 않고도 얀의 도움을 받으며 그
들이 꿈꿔오던 뜨거운 해변으로 갈 수 있었을 텐데 하는 아쉬움이 남는다.

참고 자료

경영학 관련 서적 "조직행위론"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