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중국학] 중국인들의 민족성과 기후조건, 그리고 중국인의 목욕 습관

저작시기 2004.11 |등록일 2005.01.2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300원

소개글

'동양문화사'라는 과목을 수강하면서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중국의 목욕에 관한 다른 보고서가 없어서 자료 작성에 많은 애를 먹었지만, 그래도 몇몇 도움되는 책을 참고로 하여 힘들게 레포트를 작성했습니다.

참고로 레포트 점수는 A+ 였구요, 반영비율이 높아서 학점 역시 A+를 받게 해준 레포트입니다.

목차

0. 들어가는 말

1. 중국인의 위생습관
가. 걸레의 사용 범위
나. 이 안 닦아본 사람이 '5억명'

2. 중국의 지형과 기후
가. 넓은 국토와 대륙성 기후
나. 일본 목욕문화와의 비교

3. '장족'은 목욕을 하지 않는다?
가. 장족
나. '라마교'의 전통

4. 중국의 개방화 정책과 목욕문화

5. 맺는말

본문내용

미국, 중국, 한국, 일본의 네 나라 사람들이 한데 모여 누가 인내심이 제일 강한가 내기를 했다고 한다. 돼지우리 속에 들어가서 누가 가장 오래 참는가 내기를 하였는데, 미국인과 일본인이 먼저 뛰쳐나오고, 비교적 인내심이 강한 한국인이 결국엔 세 번째로 뛰쳐나왔다고 한다. 그런데 중국 사람이 몇 일이 지나도 나오지 않다가 드디어 문이 열렸는데, 뛰쳐 나온 것은 중국인이 아니라 돼지였다고 한다. 고종원, 『용의 후손』, 「변화하는 중국 용의 저력」, 생각하는 백성, 2002, p.219.

한국인들은 흔히 중국인들을 '뙤놈' 내지는 '때놈' 이라고 부르며, 중국인들이 더럽다고 말을 하곤 한다. 심지어 얼마전 한 인터넷 뉴스 사이트에는 중국인들의 몸 냄새로 비행기에서 구토감을 느꼈다는 기사까지 등장하였다. 도깨비뉴스(http://www.dkbnews.com), 2004.10.14.

과연 중국인들은 정말 목욕을 잘 하지 않는 것일까? 중국인들의 민족적 특성 및 중국의 지리적 특성과 함께 그 이유를 살펴보자.

참고 자료

고종원, 『용의 후손』, 생각하는 백성, 2002.
김영우, 『손에 잡히는 중국 읽기』, 연우출판사, 2002.
이수웅․김경일 공저, 『중국문화의 이해』, 대한교과서, 1997.
이장우․노장시 공저, 『중국문화통론』, 중문출판사, 1993.
다케요시 지로오, 김양수 역, 『오늘의 중국을 읽는 27가지 테마』, 자작나무, 1999.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