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보장론] 산재보험의 원리와 특성

저작시기 2004.05 |등록일 2005.01.2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도움이 되었음 좋겠네여
좋은 참고자료로 활용해서 좋은 결과 얻으세여

목차

ꊱ 산재보험의 발전과정
1) 민법에 의한 산재보상
2) 산재보상제도의 성립

ꊲ 산재보험의 구성원리
1) 산재보험 구성체계
2) 산업재해 인정범위
3) 급여의 종류와 수준
4) 재정방식

ꊳ 산재보험제도의 쟁점
1) 산재보상수준으로 미치는 영향
2) 산재보험제도 유형
3) 산재보험비용 부담

본문내용

ꊱ 산재보험의 발전과정

1) 민법에 의한 산재보상
보통법이나 민법체제에서 고용주의 부주의나 과실 책임을 회피하는 수단들이 광범위하게 존재하여 재해노동자는 과실을 증명하는데 불리한 위치에 있다.
․ 기여부주의의 원칙 - 재해노동자의 부주의나 과실이 존재한다면 손해배상을 받을 수 없다.
․ 동료노동자책임의 원칙 - 재해가 동료노동자의 부주의에 의해 발생한 것이라면 재해노동자는 손해배상을 받을 수 없다.
․ 위험전제의 원칙 - 특정직업의 고유한 위험에 대해 미리 알고 있었다면, 재해 노동자는 손해배상을 받을 수 없다.

2) 산재보상제도의 성립

- 보통법과 민법상의 문제에 대응하여 나타난 고용주책임법은 일차적으로 고용주에게 부과하여 조건의 완화에도 불구하고 고용주나 노동자의 과실 여부, 사업의 고유한 위험도를 엄격히 따지고 소송비용이나 불확실성의 문제는 지속되었다.
- 보통법, 민법, 고용주책임법의 문제에 대응하여 산재보상에 대한 보험원칙을 확립하기 시작.
․ 독일 사회보험화방식 - 고용주들의 연대책임 부과로 가입이 의무화 (강제보험화)
․ 영국 노동자 보상법 - 무과실책임주의에 의거하여 산업재해에 대한 고용주 책임을 명확화(무과실 책임주의)
이러한 산재보호제도는 무과실책임주의에 의거한 고용주책임의 원리를 강제보험화시킨것으로 다른 사회보험과는 달리 일정정도 고용주책임보험적 성격을 가진다고 볼 수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