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공무원채용방식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저작시기 2005.01 |등록일 2005.01.2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9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1. 서론
들어가기

2. 본론
공무원 채용의 문제점 및 개선방향

3. 결론
조원들만의 개선방향

본문내용

이상에서 공무원 임용 시험에서 가지고 있는 문제점들과 개선방향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이 중에서 몇 개는 이미 실행되고 혹은, 실행 준비 중인 것도 있습니다. 여기에서 제시된 개선책은 실제 전문가들이나 공공기관에서 제시한 해결책이었습니다.
이에 덧붙여서 저희는 저희 나름대로의 의견 역시 토의해 보았습니다.
우선 학교 교육과의 연계성과 비용문제의 측면에서 공공정책에서는 1)고시제도의 개편을 통한 대학교육의 정상화, 2)타 경력과의 접근성을 통한 민간고용과의 연계성, 3)영역별 시험을 통한 평가로의 2차 시험의 탈 과목화, 4) 시험주기의 단축, 5) 시험과목의 축소 등이 있었습니다. 이에 덧붙여 저희 조의 의견을 제시해 보겠습니다.
저희 조는 문제가 학생들이 전공과목에 소홀하고 고시공부에 매진하면서 생기는 것이며, 그것 때문에 대학등록금은 등록금대로, 고시공부에 드는 비용은 그것대로 일어나는 비용의 문제까지 일어난다고 생각하였습니다.
이에 대한 저희 조의 해결책을 다음과 같이 제시 합니다.
대학 졸업 이상의 학력작 국가고시에 응시할 때 응시자가 대학과정에서 취득한 전공학점이 국가가 정한 학점 이상일 경우 가산점을 주는 방식입니다. 바꾸어 말하자면, 현행 시험에서의 자격증 가산점과 같은 방식으로 전공학점이 평점 몇 점이상 되는 응시자의 경우 가산점을 주는 것입니다. 비중은 자격증과 비슷하거나 조금 더 높은 수준인 3~5 % 가 적당고 생각합니다. 이렇게 되면 학생들은 학교를 다닐 때 전공 과목 공부도 소홀히 하지 않을 것이며, 그렇게 되면 전공 과목에 대한 지식 역시 일정수준 이상에 오르게 되므로 임용 후 전공과 관련된 직무를 수행 시 보다 능률적으로 수행할 수 있으며, 혹시 고시에서 낙방하는 경우에도 자신의 전공을 살려서 민간기업에 취업을 할 수 있는 여건도 갖추게 되므로 학교 교육에 충실하고 대학 다니면서 드는 직접 · 기회비용을 어느 정도 해소하며 민간기업과의 고용연계성이라는 측면에서도 성공이라고 생각합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