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운동과 건강] 유산소 운동과 무산소 운동

저작시기 2005.01 |등록일 2005.01.2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유산소 운동과 무산소 운동에 대해서 일목요연하게 설명하고 있는 글 입니다.

목차

1. 무산소 시스템
(1) ATP-PC(Adenosine triphosphate-phosphocreatine) 시스템
(2) 젖산 시스템(lactic acid system)
(3) 무산소 시스템의 특징

2. 유산소 시스템 (aerobic system)
(1) 유산소 시스템은 다음의 세 가지 기능이 맞물려 돌아갈 때 효율적으로 작용한다.
(2) 유산소 시스템의 작동 패턴 (예 : 조깅)
(3) 유산소 시스템의 특징
(4) 무산소와 유산소 에너지 시스템의 차이점

** 건강을 유지하는 입장에서 무산소성 운동보다 유산소성 운동이 뛰어나게 좋은 이유
[표] 운동의 종류와 그 대표적인 운동형식

본문내용

인체는 무산소성과 유산소성의 두 가지 에너지 생산경로에 의해서 근수축 혹은 다른 생물학적 일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에너지(ATP : Adenosine Tri Phophate)를 생산한다. 무산소성/유산소성 운동(에너지 시스템) 이란 인체가 움직이는데 필요한 에너지 ATP를 생산하는 과정이다. 일반적으로 운동으로 인한 심장과 폐의 활동증가가 근육의 에너지 생산 능력을 증진시키는 쪽으로 작용하는 강도의 운동 행위를 유산소 운동으로 분류하는데 적당한 강도를 유지하면서 일정 시간동안 지속한다면 어떤 동작도 유산소 운동이 될 수 있다.

# 1. 무산소 시스템 - (1)과 (2)로 구성 : 산소의 이용 없이 에너지를 생산하는 시스템으로 순간적인 폭발적인 힘이 요구되는 동작의 에너지 공급에 유리하고 장시간의 에너지 공급에는 불리하다.
(1) ATP-PC(Adenosine triphosphate-phosphocreatine) 시스템 : PC (크레아틴 인산)을 사용하는 ATP-PC라는 시스템이 에너지 공급원이 된다.
·적지만 폭발적인 힘이 발산됨 : 전신에 90g 정도로 생성되고 약 8초면 고갈됨
예) 100m 달리기 : 시속 16km 속도로 달릴 때에 약 8초정도면 ATP-PC 90g 이 거의 소모되므로 20m 가량은 관성에 의해서 달리는 것이라고 할 수 있음.
·30초 후에 다시 ATP-PC 가 복구되어 새로운 에너지 공급됨 - 이러한 동작을 반복함
예) 점프, 단거리 전력 질주

(2) 젖산 시스템(lactic acid system)
·약 2-3 분동안의 에너지가 공급되는 시스템 : 글리코겐을 사용하여 ATP를 생산해냄(산소 없이 글리코겐이 분해됨)
·'젖산' 이라는 부산물 생성하고 축적함 : 에너지를 보충하다가 한계에 달하면 휴식을 통해서 혈액이 순환하면서 쌓였던 젖산이 제거된다.
예) 400, 800m 달리기

(3) 무산소 시스템의 특징
· 단거리 달리기처럼 심박수가 상당히 높아지고 운동 강도가 높다.
· 짧은 시간에 큰 부하를 가지고 운동하며 몸이 공급할 수 있는 산소의 양보다 훨씬 많은 양을 요구한다.
· 에너지를 소비하는 동안 부산물을 근육에 쌓이게 하여 급격히 피로를 가져 옴
· 근력과 근지구력, 민첩성, 조정력등을 기르는 데 도움을 준다.
· 단거리 달리기, 웨이트 트레이닝 등이 무산소 운동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