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하버마스의 인식과 관심

저작시기 2003.08 |등록일 2005.01.2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도움이 되었음 좋겠네여
좋은 참고자료로 활용해서 좋은 결과 얻으세여

목차

ꊱ 인식론의 실증주의 입장의 극복

ꊲ 인식관심의 유형과 과학주의적 인식관심의 한계

ꊳ 해방적 인식관심

본문내용

「인식과 관심」에서 하버마스는 현대 인간의 삶을 좌우하는 대상을 사회로 보고 이 사회를 변형시키고 발전시키는 것만이 인간의 소외와 병리 현상을 극복, 자유와 해방을 보장할 수 있다고 단언한다. 그리고 사회를 발전시킬 수 있는 것이 바로 인식과 관심의 올바른 이해와 결합이라고 주장한다. 그는 인식이 현실적 욕구나 주관적 이해관계와 초연한 순수 이론적인 측면에서 탐구 되어오던 기존의 서구사상을 전면 부정한다. 인식이 인간의 것인 한, 인간의 본래적인 관심에서 완전히 벗어날 수 없으며 관심은 오히려 인식을 바른 인식이 되게 하는 조건과 틀을 제공한다고 주장한다. 가장 객관적이며 순수하다는 자연과학ㆍ경험적 인식에 있어서도 하버마스는 합목적적인 관심, 기술적 유용성의 관심이 작용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 또한 역사적ㆍ해석학적인 학문이나 인식에서도 역시 실천적 관심이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밖에 비판이론적인 학문에서는 인간 해방적 관심이 인식을 이끌어가고 있다는 관점을 견지한 하버마스는 실증주의자 칼 포퍼의 사회과학이 자연과학화 해야 한다는 주장에 대해 비판을 하면서 자연과학이 사회과학화 해야 한다는 입장을 취하게 된다. 인식과 관심이 바르게 결합할 때 마르크스의 사회비판이론과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과 같은 실천적이고 치료적인 이론이 나올 수 있다는 것이다. 즉 사회에 초연하고 무관한 인식이 아니라 성숙과 해방에 관심을 가진 인식은 사회와 역사를 발전시키고 인간의 병리를 치료하게 만든다는 것이다. 이 쟁점은 최근 자연과학의 발달 배경에 막강한 부를 갖춘 연구 지원 기업들의 상업적 이윤 동기 및 무규범성이 도사리고 있음을 비판하는 사회철학자들의 입장과, 비약적인 분자생물학의 발달을 토대로 인문 사회과학의 진화론적 생물학에로의 통일을 주장하는 사회생물학과의 입장이 대립되면서 또다시 뜨거운 쟁점으로 떠오르고 있다.

이러한 의미와 쟁점을 가지고 있는 하버마스의 인식과 관심에는 많은 개념과 철학적 내용이 나와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