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경영학원론] 경영과 관리의 차이점

저작시기 2005.01 |등록일 2005.01.2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600원

소개글

경영과 관리의 차이점에 관하여..

목차

없음

본문내용

매니지먼트(management)는 어떤 경우에는 경영으로 때로는 관리로 번역되어 사용되고 있다. 우리는 경영과 관리라는 두 용어 사이에서 뭔가 묘한 뉘앙스의 차이를 느낀다. 대체로 관리는 계획적, 체계적, 부문적 그리고 내부지향적이라는 의미를 포함한다. 이에 반해 경영은 위에서 언급한 관리의 의미를 포함하는 동시에 조직 외부, 장기적, 통합적인 관점을 견지하는 듯 하다. 이런 관리와 경영의 미묘한 차이는 경영학의 역사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이론적인 경영학의 체계는 크게 미국식 경영학과 독일식 경영학으로 나뉜다. 초기 미국식 경영학은 그들의 문화와 역사의 영향으로 실용주의에 바탕을 두었다. 미국의 경영학자들은 명확한 개념정의나 연구대상의 규정에 관하여 별다른 문제의식을 갖지 않고, 현실적인 기업문제를 해결하는 데 집중했다.

즉, 실제 기업의 운영문제를 해결하는데 필요한 관리자의 기능(function)이 무엇인가라는 관점을 중심으로 연구하는 경향이 강했다. 이런 이유로 처음부터 미국에서는 ‘경영’에 대응하는 용어가 없었다. 미국에서 매니지먼트는 관리자의 기능, 관리 기능을 사용하는 사람, 그리고 학과 등 여러 가지 의미로 사용되었다.

미국의 경영학이 관리를 주요 경영대상으로 삼게 된 것은 미국 경영학자들(그리고 기업가들)의 경영철학이 기업 내부지향적이었기 때문이다. 과학적 관리의 테일러(F. Talyor), 인간관계론의 메이요(E. Mayo), 관리과정론의 페욜(H. Fayol)과 쿤츠(H. D. Koontz), 행동과학론의 버나드(C. I. Barnard) 등 대표적인 학자들은 기업 내부의 관리문제에만 관심을 기울여 왔다. 미국의 경영에 대한 정의를 보면 이 부분을 확인할 수 있다.

대표적인 미국의 경영학자인 폴렛(M. P Follett)과 쿤츠는 경영이란 ‘사람들을 통해 일들이 수행되도록 하는 기술’(the art of getting things done through people)이라고 정의 내렸다. 국내에서도 가장 많이 인용되는 페욜의 정의에 따르면 경영은 ‘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