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경제용어] 유익한 경제 용어들

저작시기 2011.04 |등록일 2005.01.2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8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날이 갈수록 어려워지고 복잡해지는 경제상황을 조금이나마 이해 하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해서 중요한 경제용어들을 모아 설명해 보았습니다.
자료평가 잊지마세요^^ 수정된 자료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 가공수출 (架空輸出)
가공수출(imaginary export)」은 실행되지 않는 수출을 말한다. 이것은 무역상이 본사나 해외지점에 가공의 수출계약을 체 결해 국내체화(國內滯貨)를 담보로 금융에 이용하려고 하는 것이다.

▶ 가교금융기관 (架橋金融機關)
- 청산될 금융기관 업무를 대신하는 임시기관 -
금융기관을 퇴출시키는 방식으로 가교금융기관이 자주 활용되고 있다. 가교금융기관은 청산으로 가기 위한 전 단계이다. 청산될 여러 금융기관의 업무를 가교금융기관 한곳에 몰아 임시로 처리하고 임무를 마치면 정리금융기관과 마찬가지로 없어지는 한시적인 기관이다. 지난해 말 부실 종금사를 정리할 때 가교종금사인 "한아름 종금"이 설립돼 첫 선을 보였다.

▶ 결합재무제표 (結合財務諸表)
결합재무제표」는 그룹내 기업과 기업의 지분율만 따지는 게 아니라 실질적인 지배력을 기준으로 작성대상을 정하는 재무제표이다. 따라서 모든 계열사가 하나의 재무제표로 작성될 수 있어 어느 한 회사와 관련된 기업들의 경영상태를 일목요연하게 파악할 수 있다.

▶ 공개시장 조작(公開市場操作)
- 통화량 조절을 위한 중앙은행의 유가증권 매매 -
「공개시장 조작」이란 중앙은행이 금융기관을 상대로 유가증권을 매매하거나 일반 공개시장에서 매매하는 것을 말한다. 시중의 자금량을 늘이거나 줄일 수가 있기 때문에 공개시장 조작은 금융정책 및 지급준비율을 조정할 수 있는 것은 물론 중앙은행의 유효한 금리정책 수단으로 활용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금융기관을 대상으로 한국은행 통화안정증권 및 국공채 매매조작과 통화안정증권의 일반 매출이 주로 사용되고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