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발표자료] 내 여자의 열매 발표문

저작시기 2004.10 |등록일 2005.01.2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한강-내여자의 열매 발표문입니다.
어떤 자료도 참고하지 않고 순수한 생각만을 기초로 작성된 자료입니다.
발표를 준비하시는 분들 정말 좋은 자료가 될꺼라 확신합니다.

목차

1. 작가소개
가. 내 여자의 열매에 미친 영향
나. 다른 문학 작품과의 연관성

2. 줄거리 요약

3. 인물분석
가. 나(남편)
나. 아 내
다. 어머니

4. 생각해볼 문제
가. 여자가 식물이 된 의미는?
나. 여자는 왜 피를 갈고 싶어하는가?
다. 부부사이의 갈등 원인
라. 열매의 의미
마. 멍의 의미?

5. 종합감상
가. 신봉석
나. 남진희
다. 정연하
라. 홍승철
마. 주성탁

본문내용

* 홍승철
이번 작품은 거식증이 문학작품에 어떤 영향을 주었는지에 관한 주제이다. 하지만 처음 작품을 읽었을 때는 거식증에 걸린 아내가 왜 식물로 변해 열매를 맺었을까 하는 의문점이 계속 머리 속을 맴돌았다. 하지만 여러번의 토론과정을 통해 의문점이 풀렸다.여성이 식물⇨열매로 되는 것은 여러 가지로 해석이 가능하다. 작품에서 보면 아내가 온몸에 멍이 들어 남편에게 보여주는데 상태가 악화되어도 남편은 계속 무관심한 반응을 보인다. 작품 속에는 다음과 같이 표현되어 있다.『“그리고, 제발 나다닐 때 조심 좀 해라. 다 큰 사람 몸에 이 멍이 다 뭐냐? 어린애도 아니고.”』결국 아내가 식물이 된 과정을 다음과 같이 해석하고 싶다.『남편의 무관심⇨거식증⇨아내의 식물화⇨열매⇨남편의 열매(아내)에 대한 애정』결국 작가가 전달하려고 했던 것은 전형적인 한국의 남성으로 표현되는 남편을 통해서 우리 사회에 만연하고 있는 남성우월주의를 비판하고자 했던 것이 아닐까.... 그것이 더욱 극명히 드러나는 것은 마지막 장면에 있다. 남편은 식물로 변해버린 아내에게 애정을 갖게된다. 결국엔 남편의 아내에 대한 무관심은 애정으로 바뀌어 한국 남성상이 변한다는 것을 함축하는 것이 아닐까 생각되어진다. 마지막으로 “한국의 남성상..... 이대로 괜찮은가?”라는 질문을 던지고 싶다.
*. 주성탁
자신에 삶에 풍요로움을 느끼며 살아가는 주인공은 어느날 부인의 몸에서 피멍을 발견하게 된다. 삶에 쫓겨 사랑하던 부인과의 정상적인 성생활을 가진적은 이미 끊어진지 오래전일이다. 그런 자신을 느끼지 못하며 살아가는 주인공은 아내의 몸에서 사라지지 않는 멍을 통해 애정결핍이라는 문제에 직면하게 되고, 자신이 집을 비운 사이 온몸이 멍으로 뒤덮인 아내는 몸을 햇살이 가득한 곳에 내비추어 자신의 사랑을 갈망하고 있다는것을 알게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