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음양오행과 오방색

저작시기 2004.11 |등록일 2005.01.2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3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음양오행

2.오방색
1)오정색
2)오간색

3.다른나라 비교

4.실생활의 예
1)의
2)식
3)주
4)생활소품
5)미술작품

본문내용

1. 음양오행
- 동양사상의 기저를 이루는 것은 음양오행사상인데 우주를 형성하는 원리이자 질서의 원리로 인식되었으며, 한국인의 모든 것에 영향을 주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는 무와 풍수등의 논리적 근거가 되기 때문이다. 음양이라는 것은 생성원리의 근본이며 존재질서의 상징관념이다.
음양은 두 가지 원초적 세력이 우주를 지배하는데 이들은 보완적 대립관계가 있어 더불어 작용한다. 즉, 음은 어둡고, 양은 밝고 전자는 수동적이고, 후자는 능동적인 속성을 보유하여 생물과 무생물의 모든 구조를 형성하는 근본이다. 또한 음속에 양이 있고 양속에 음이 있어 보완적 이원성으로 구분하여 하늘과 땅, 인간을 연결시킨다.
이와같이 음양이 우주가 진행되는 큰 원리라 한다면 오행은 음양이 표현되는 방법이자 진행하는 발걸음이라 말할 수 있다.
...‘오방정색’의 다섯 가지 색상과 ‘간색’, ‘잡색’의 생성원리를 “음양오행” 의 원리로 풀이하고 있다.
이 오행으로 물질과 계절, 정신, 신체 등의 모든 것을 풀이하였다. 또 오행에는 상생과 상극이 있어 우주만물이 서로 조화를 이루어 가는 방법과 질서를 나타내며 동양사상의 맥을 이루는 원리다.
지금까지 이어지고 있는 풍수사상에 있어서도 음양오행의 원리에 합당하도록 집을 지어져야만 그 생기의 조화에 의해 무한한 생명력을 가지고 복락을 누릴 수 있다고 믿었으며 죽은 사람의 묘자리를 택하는 데에도 그 원리가 지켜져야만 후손들이 복되다고 생각해 왔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