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국철학] 정토신앙

저작시기 2004.12 |등록일 2005.01.2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8페이지 | 가격 1,900원

소개글

불교관련 서적을 참고로 썼습니다. 교수님이 논문형식을 원해서 논문형식을 갖춰서 작성했구요. 다운받으셔도 별로 아깝지 않을꺼에요. 이과목 A+받았습니다. 논문이나 리포트에 참고하세요.

목차

Ⅰ. 들어가며

Ⅱ. 시작하며
1.정토신앙과아미타신앙
2.아미타신앙의소외경전
3.아미타신앙의종교언어들

Ⅲ. 마치며

본문내용

원효의 아미타 신앙이 왜 그렇게 당시 신라에 퍼졌고 넓리 보급되었을까?그 이유는 그 당시 시대상황에서 쉽게 유추해 볼 수 있다.그시기의고구려,백제, 신라 삼국간 치열한 영토 싸움중이였으며 국가를 위해 전쟁에 동원되어야 했던 당시의 신라인들에게는 그들을 죽음의 공포로부터 구원해 줄 수 있는 신앙이 바로 아미타불 신앙이라고 생각되었던 것이다.민중들에게 설할 당시에 신라는 아직도 샤머니즘이 지배계급과 피지배계급에게 영향력이 지대했을 것으로 추정된다.이런 상황에서 어려운 이론을 가진 불교종파 보다는 민중에게 뿐만이 아니라 당시 신라 사회의 지배층에도 원효가 퍼뜨린 아미타 신앙은 광징한 호응을 받았을 것이다. 학자들은 “밀교와 선종이 급진적인 발전을 하고 독점적인 위치를 차지하자 정토사상은 후퇴하게 되었고, 주술적인 모습으로 변하게 되었다.” 동국대학교 불교문화대학 불교교재 편찬위원회, 「불교사상의 이해」 (불교시대사, 2001), p.244.
고 한다. 그러나 아미타 신앙 초기에 이미 밀교적인 주술성이 어느 정도는 녹아들어 있었다고 보여진다. 현재에도 기독교 등의 외래종교로써 이 땅에 뿌리를 내린 종교들은 토착 문화와 풍토를 전혀 배제하지 않고는 발전을 하기 어렵다.마찬가지로 원효 당시의 정토불교 역시 오래 전부터 민중 생활 깊숙이 스며들어 있던 샤머니즘적인 풍토를 배제하지는 못했을 것이라고 추측된다. 샤머니즘의 현세와 내세에 관한 기복과 주술적인 세계관에 익숙해 있던 당시의 민중에게, 특히나 이차돈의 순교로 겨우 불교가 공인된 신라에서 신라 민중들에게 다른 불교 종파는 피부에 와 닿지 않았을 것이다.

참고 자료

불교관련 서적을 참고로 썼습니다. 각주에 참고문헌 나와있습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