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국사] 갑오개혁 정치외교사적 평가

저작시기 2004.11 |등록일 2005.01.2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800원

목차

Ⅰ.머리말

Ⅱ.본문
1.갑오개혁의 역사적 배경
2.갑오개혁의 과정
3.개혁의 내용

Ⅲ 갑오개혁의 주요내용
1.갑오개혁의 민족주의적 의미
1)민족주의의 정의
2)갑오개혁에서의 민족주의
2.갑오개혁의 자율성과 타율적 종속성
1)갑오개혁의 자율성
2)갑오개혁의 타율적 종속성
3.갑오개혁과 민주주의
1) 민주주의 정의
2) 갑오개혁과 민주주의의 관계
3. 한계
4. 결론

본문내용

갑오개혁 정치외교사적 평가

Ⅰ.머리말
조선은 개항을 한 후 사회적으로 많은 개혁을 단행하였다. 급변하는 정세속에서 조선은 갑오개혁을 실시하게 되었다. 갑오개혁의 배경과 과정을 살펴보고 그 속에서 갑오개혁의 민족주의 의미, 성격, 민주주의와의 관계, 근대화의 미친 영향을 고찰하고자 한다.
Ⅱ.본문
1.갑오개혁의 역사적 배경
갑신정변 이후 청의 내정 간섭과 보수 세력으로 10여년에 걸친 장기 집권으로 누적된 여러 모순에 대한 대대적인 개혁의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동학 농민 운동이 일어나고 황토현 전투에서 패배함으로써 무력 진압의 능력이 없음이 드러나자 정부는 청에 파병을 요청하는 한편 동학군과 전주 화약을 맺어 국정 전반의 대대적인 개혁을 약속하였다. 또 점진적 개화 정책의 추진을 주장하던 온건 개화파들도 더는 개혁을 미룰 수 없다고 인식하고 자주적인 개혁을 추진하기 위한 관청으로 교정청을 설치하였다.
조선 정부가 청에 파병을 요청한 것은 동학 농민군의 진압을 위해서였다. 그러나 정부와 동학군 사이에 전주 화약이 맺어졌으므로 청군의 조선 주둔 명분은 사라졌고, 또한 텐진 조약에 따라 공동 출병한 일본도 조선에 주둔할 이유가 없었다. 그러나 일본은 조선에 출병한 기회에 임오군란, 갑신정변 이후의 정치적 열세를 만회하려하였고 조선의 내정 개혁을 강요하게 되었다.
일본은 군대를 동원해 경복궁을 점령하고 이로써 친정적인 민씨 정권을 붕괴시키고 대원군을 섭정으로 하는 제1차 김홍집 내각이 성립되어 개혁이 추진되기에 이르렀다.
2.갑오개혁의 과정
1차 개혁의 주체는 김홍집 중심의 온건 개화파였다. 개혁을 추진하기 위해 설치된 군국기무처는 초정부적 회의기구였다.
일본은 청일전쟁을 수행하던 중이었으므로 조선에 적극적인 간섭을 할 수가 없었다. 오히려 조선의 반발을 사지 않도록 행동했다. 적극적인 간섭 대신 조선에서의 이권 탈취에 더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었다.

참고 자료

김혜승.1995.『한국 근대정치사의 쟁점』.집문당.
박천욱.1998.『독학국사』.일빛.
백종기.1981.『한국 근대사 연구』.박영사.
정종선. 1994.『갑오개혁에 대한 연구사적 고찰』.건국대.
이광린.1988.『한국사 강좌 근대편』.일조각.
이광린.1986.『한국 개화사의 재문제』.일조각.
김운태.1987.『조선조 정치사상 연구-한국정치외교사학회 논총 제4집』.한국정치외교사학회.
사회과학원 역사연구소.1988.『조선근대사』.논장.
한국역사연구회.1992.『한국역사』.역사비평사.
이창호.2001.『두산세계백과 한국사사전』.두산동아.
한국근대사강의
조선근대혁명운동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