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실내원예] 새집증후군과 실내식물에 의한 공기정화

저작시기 2005.01 |등록일 2005.01.2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1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새집증후군에 관한 자료의 총망라

목차

서론
새집증후군이란
휘발성 유해화합물
벤젠, 톨루엔, 포름알데히드, 라돈, 기타
새집증후군에 대한 대처 방안
광촉매
실내식물의 공기정화 능력
실내식물 설치 및 관리
기능성 실내식물 14가지
결론

본문내용

서론

작년 우리 주변에는 여러 가지 유행코드가 있었다. 그 중에서도 대기업의 마케팅 전략과 맞물려서 생활 곳곳에 웰빙(well-being)바람이 불기 시작하였다. 사람들 또한 너무나도 편리한 생활 속에서 삶이 건강한 삶과 이어지지 못하는 것을 보고 건강하게 살기 위해 걷기에서부터 시작해서 웰빙 관련 제품등이 불티나게 팔려나가고 있다. 미국에서만 웰빙 시장을 한화 1200조로 계산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 웰빙 열풍 중에서도 우리의 주거문화와 밀접한 새집증후군(Sick house syndrome)은 우리나라 주택의 선택 기준을 바꾸어 놓을 정도로 대단한 관심사중에 하나였다. 실내생활이 이제 하루에 2/3정도로 대부분의 삶의 터전이기에 더욱더 그러하다. 하지만 아직 새집증후군에 대한 대안이 부족하고 그 지식 또한 부족하다. 이때에 실내분위기를 아늑하게 할 수 있는 실내식물(관엽 식물)들을 알아보고, 또 다양한 새집증후군에 대한 대안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새집증후군이란 도대체 무엇인가?

2004년을 뜨겁게 한 새집증후군의 정의는 무엇일까? 사전적 의미로는 새로 지은 건물 안에서 거주자들이 느끼는 건강상 문제 및 불쾌감을 이르는 용어라고 한다. 새집에 들어가면 새집 냄새가 난다. 바로 이것은 집이나 건물을 새로 지을 때 사용하는 건축자재나 벽지 등에서 나오는 유해물질로 인해서 느끼는 냄새인 것이다. 꼭 무슨 접착제 냄새, 석유 냄새가 뒤썩인 냄새로 거주자들이 느끼는 체감적인 부분부터 좋은 조건이 아니다.

참고 자료

실내식물이 사람을 살린다. 손기철, 중앙생활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