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4세기 가야와 신라의 관계 - 가야와 신라와의 관계에 대하여

저작시기 2005.01 |등록일 2005.01.2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4세기 加耶와 新羅의 관계를

­廣開土王 南征의 배경과 관련하여 정리 기술하였음.­

목차

Ⅰ. 머리말

Ⅱ. 4세기 전후 가야와 신라의 초기적 상황

Ⅲ. 4세기 후반 백제의 남해안 진출

Ⅳ. 400년 전후 가야와 신라의 갈등

Ⅴ. 맺음말

본문내용

기재되어 있는 내용 가운데 4세기 가야와 신라의 관계를 엿볼 수 있는 기사도 포함되어 있지만, 신공기의 가라 7국 및 신라정벌기사를 비롯한 이들 기사의 기년이나 신빙성 및 해석의 문제는 논의가 분분하다. 이들 기사는 ‘임나일본부’설의 근거가 되기도 하였는데, 해당 기사의 사료적 가치에 대해 다음과 같은 견해들이 있다. 이들 기사 대부분이 계체기와 흠명기의 기사를 토대로 소급 각색하였다는 견해로서 이병도의 「근초고왕척경고」(백제연구 1, 1970; 앞의 책, 1975), 천관우의 「복원가야사」(중)(문학과 지성 29, 1977; 앞의 책, 1991)가 대표적이다. 그들 기사 가운데 백제와 가야가 통교하였다는 사실은 신빙하나, 가라 7국 평정 관련 기사는 의문스럽다고 하여 부분으로만 인정할 수 있다는 견해로서 이근우의 「일본서기에 인용된 백제삼서에 관한 연구」(한국정신문화연구원 박사학위논문, 1994)가 대표적이다.

필자의 생각으로는 내부에 상호적 모순이 많은 삼국사기 초기기록이나 일본서기 신공기의 사료적 가치가 부여되기 위해서는 동시대적 기록인 중국정사의 관련 기록과 대비하여 상반성이 해소되어야 한다고 본다. 본고에서 다루게 될 4세기 가야와 신라의 관계에 대해서는 문헌 기록이 거의 없는 형편이다.
본고에서는 이들 기록의 분석을 통해 4세기 가야와 신라의 관계에 대해 다음과 같이 살펴보고자 한다.
첫째, 4세기 가야와 신라의 관계를 추구하기에 앞서 그 이전 3세기의 상황을 언급해 두겠다. 4세기에 이르러 변한․진한 지역에서 가야와 신라가 등장하게 되는데, 그 과정에서 양 세력이 어떻게 대립하게 되는 지를 밝혀 보려는 것이다. 여기서는 중국정사 가운데 삼국지나 진서가 3세기 말까지 기록되어 있어 이를 분석하여 보겠다.
둘째, 가야와 신라가 대립한 와중에 4세기 후반 백제가 남해안에 진출하여 이들 관계에 어떠한 변수로 나타나는 지를 알아보겠다. 여기서는 일본서기에는 4세기에 가야와 신라에 대한 관계를 간취할 수 있는 기록을 추출하여 살펴보겠다.
셋째, 4세기 후반 남해안에서 이루어진 국제관계의 변화가 어떻게 광개토왕 남정을 유발하게 되는가를 알아보겠다. 여기서는 광개토왕릉비에 보이는 소위 ‘광개토왕 남정’이라 하는 사실을 통해 살펴보겠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