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다문화관계론] 다문화의 다양한 현상들

저작시기 2004.10 |등록일 2005.01.2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가치의 보편성과 서구의 문화 제국주의
2. 문화 상대주의의 장․단점
3. 문화의 차이로 인한 갈등
4. 문화교류
5. 문화전파
6. 헌팅턴(Samuel P. Huntington)의 "문명의 충돌"(The Clash of Civilization)
7. 한국교육으로 본 대미 종속화 과정

Ⅲ. 결 론

본문내용

문화적 상대주의를 신봉하는 사람들에겐 발전이라는 개념은 아주 수상한 것이다. 그들은 모든 문화가 저마다의 목표와 윤리를 갖고 있으며 다 큰 문화의 그것을 가지고 고유의 목표와 윤리를 판단해서는 안된다 생각한다. 일부 인류학자들은 발전이란 결국 서구가 다른 문화권에 강제로 부과하는 개념에 불과하다고 본다. 극단적인 경우, 문화 상대주의자와 문화 다원론자들은 서구인들이 여성, 성기 훼손, 사티(남편이 죽었을 때 본인의 의사와는 상관없이 미망인을 화장 불 속에 던져넣어 순장시키는ㄱ 것), 심지어 노예제도 등을 비판할 권리가 없다.그러나 통신 혁명이 벌어진 지 50년 만에, 서구식 발전이 이제는 거의 보편적인 목표가 되었다. 발전 - 더 오래, 더 건강하게, 더 부담없이, 더 많이 성취하는 생활 - 이라는 개염은 서구에만 국한되지 않고 유교주의에도 있으며 또한 비서구․비유교 소수 인종의 신념에도 있다. 빈곤의 퇴치는 보편적 목표의 하나이지만 그렇다고 풍요한 소비사회식의 인류발전을 뜻하지는 않는다. 보편적 목표는 그보다 훨씬 범위가 넓으며 또 유엔 인간권리 선언의 여러 조항에서 제시하고 있다.모든 사람은 생명, 자유, 개인의 안전에 대한 권리를 갖고 있다... 인간은 언론과 신념의 자유를 누려야 한다... 모든 사람이 법앞에 평등하며 아무 차별없이 덩일한 대우를 받을 자격이 있다... 모든 사람이 직접적으로 혹은 자자유롭게 선출된 대의원을 통해 자기 나라의 정치에 참여할 권리가 있다... 모든 사람이 음식, 의복, 주거, 의료, 기타 사회적 서비스 등 건강 빛 복지에 알맞는 생활 수준을 가질 권리가 있다... 모든 사람이 교육받을 권리가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