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무역학개론] 무역 결제 방식

저작시기 2002.12 |등록일 2005.01.2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9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 무신용장 결제방식
1. 송금방식
2. 대금상환도 방식
3. 추심방식

Ⅱ. 신용장결제
1. 신용장의 개념
2. 신용장의 기능
3. 신용장거래의 당사자
4. 신용장거래의 특성
5. 신용장의 종류
6. 신용장결제방식

Ⅲ. 추심결제방식
1. 추심의 개념 및 종류
2. 추심의 당사자
3. 추심에 의한 무역대금의 결제
4. 추심전 매입

Ⅳ. 송금결제방식
1. 송금수표에 의한 송금방법
2. 우편송금환에 의한 송금방법
3. 전신송금환에 의한 방법

Ⅴ. 환어음
1. 환어음의 개념 및 당사자
2. 환어음의 종류
3. 환어음의 기재사항

Ⅵ. 선적서류
1. 주요서류(Main Shipping Documents)
2. 추가서류(Additional Shipping Documents)

본문내용

1) 기본적인 신용장

(1) 취소가능여부에 따른 분류
① 취소가능신용장
취소가능신용장(revocable L/C)이란 개설은행이 수익자에게 사전에 통지하지 않고 일방적으로 신용장의 내용을 변경하거나 신용장 자체를 취소할 수 있는 신용장이다. 따라서 취소가능신용장은 신용장으로서의 가치가 없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신용장통일규칙 제8조에는 "지급·인수·매입은행이 신용장 조건의 변경이나 취소의 통지를 수령하기 전에 이미 수익자가 제사한 신용장의 조건과 일치한 서류를 수리하여 수익자에게 대금을 지급한 경우에는 개설은행은 지급·인수·매입은행에게 대금을 상환하여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취소가능신용장을 은행에서 가치 있는 신용장으로 인정하지 않고 있다. 따라서 취소가능신용장은 신용장 본래의 기능을 충분히 수행 할 수 없으므로 국제무역거래에서는 거의 사용되지 않고 있으며 대외무역에서도 취소불능신용장만을 사용하고 있다.

② 취소불능신용장(irrevocable L/C)
일단 신용장이 개설되어 수익자에게 통지된 경우에 관계당사자 전원의 합의가 있는 경우에만 신용장을 취소하거나 조건을 변경시킬 수 있는 것이 취소불능신용장이다. 여기에서 관계당사자 전원이라고 하는 의미는, 신용장통일규칙 제9조에서 개설은행, 확인은행(확인신용장의 경우), 수익자 등을 말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신용장을 변경하거나 취소할 때 개설의뢰인이 포함되지 않는 이유는 수익자가 발행한 환어음에 대하여 지급·인수·매입을 확약하고 있는 것이 개설은행이지 개설의뢰인은 아니기 때문이다. 또한 확인신용장인 경우에는 개설은행은 확인은행에게도 신용장을 취소하거나 변경할 때에도 통지하여야 하고, 확인은행도 이에 대한 합의를 해야 한다.
신용장통일규칙 제6조에 의하여 신용장은 취소가능 또는 취소불능인지를 명백히 표시하여야 하고, 그러한 표시가 없는 경우에는 취소불능신용장으로 간주한다고 규정하고 있어 신용장의 취소불능성을 중요시하여 이를 강조하고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