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과 사회계층

저작시기 2004.11 |등록일 2005.01.2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제 1절 불평등과 사회계층
1. 불평등의 의미
2. 사회계층의 개념과 뜻
3. 계층의 유형과 측정방법

제2절 사회계층 형성과 교육
1. 교육의 기회 균등성과 법적용
2. 교육 기회균등의 사적 배경
3. 사회계층과 불균등

제 3절 사회계층이동과 교육관계
1. 사회이동의 의미와 원인
2. 계층이동 형태와 교육
3. 교육과 사회이동 형태

본문내용

전통적 사회에서 학교교육은 오랫동안 계층구조를 반영하는 것이 되어왔고, 또 계층구조를 전제로 그 구조를 강화하는 동인에 지나지 않았다. 그러나 현대 산업사회가 도래함으로써 이와 같은 불평등한 층의 유동성을 허용하고 있는 것이다. 현대와 같이 사회 이동의 전제된 사회 속에서 계층을 상승시킬 수 있는 지위의 획득은 교육과 깊은 관계를 맺는다고 하겠다.
학교 교육과 사회이동의 관계에 대하여 기능주의자와 갈등주의자의 서로 다른 주장이 있다.
(1) 학교 교육(사회이동의 기능주의적 견해)
교육 기회균등에 대한 연구의 집중은 학교교육이 사회계층 이동에 긍정적인 역할을 하므로 평등한 사회계층 이동을 위해서는 교육기회가 평등해야 된다는 기능주의 입장에 근거하였다. 교육사회학에서 기능주의 입장을 따르는 학자들은 평등추구를 위한 사회계층 이동을 개인적 요인중 학교 교육에 근거하여 설명한다. 이들은 학교교육이란 봉건적 사회가 붕괴 되면서 귀속적 요인을 대신하여 개인들의 사회적 지위를 결정해 주는 것으로 대치 되었다고 전제한다.기능주의적 관점에서 볼 때 사회의 기능적 불평등에 대한 정당화는 기회의 균등을 필요로 하고, 그것은 다시 학교교육의 확대를 의미한다.
(2) 학교 교육(사회이동의 갈등주의적 견해)
갈등주의자들은 사회적 성취에 대한 학교교육기능 및 효과에 대해 기능주의자들과는 달리 비판적인 시각에서 논의한다. 그들은 학교교육이 개인의 사회적 지위 향상의 수단이기 보다는 기존 사회체제 유지를 위한 사회통제의 수단으로서 그 기능을 발휘해 왔다고 주장한다.즉, 학교교육이란 현존하는 사회지배계통의 이해관계를 유지하기 위한 하나의 사회적 조정장치이자, 계층 재생산의 매개변수에 불과하다는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