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고중세 철학사] 플라톤의 훌륭한 나라

저작시기 2005.01 |등록일 2005.01.2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개요
- 현재 우리나라의 실태에서 플라톤의 훌륭한 나라가 주는 의미

서론

본론
1.플라톤 당시의 시대적 배경 생애
2.“휼륭한 나라”의 발전과정
3.“훌륭한 나라”의 계층적 조화(올바름)
4.“훌륭한 나라”의 하나의 나라의 의미(단일성)
5.플라톤의 5가지 정체
6.철인 치자론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현재 우리나라의 상황은 많은 것을 느끼게 한다. 신문 뉴스 상에서 끊임없이 보도되는 기사들을 보면 뇌물을 받은 부패한 정치인들부터 시작해서, 자신이 국가의 녹을 먹는 자리에 있으면서도 자신의 아들은 다른 나라의 국적을 가지게 하는 공직자의 자질문제. 끊임 계속되는 정치인들의 결론이 나지 않는 논쟁들, 그리고 논리적으로 생각하지 않고 무조건 반대부터 외치는 국민들의 대표인 국회의원들의 소식이 우리들을 반기고 있다. 또한 양극화된 엄청난 빈부의 격차에 한탄하고 경기가 어려워 살기 힘들다는 뉴스 또한 몇 년 동안 반복되어 보도되고 있다. 이런 상황 속에서 누구나 잘살고 누구나 행복한 이상적인 국가를 상상하게 된다. 플라톤은 자신이 살던 아테네의 민주주의 정치체제를 비판하고 자신이 생각하는 이상국가인 “훌륭한 나라(kallipolis)”를 실현하기 위해 노력하였다. 플라톤은 당시의 정치 체제를 전부 확인하고 비판 하였는데, 현재 우리가 처한 상황이 플라톤이 비판하였던 체제들의 많은 부분들과 비슷하다. 이러한 상황에서 과거 플라톤의 이상국가인 "훌륭한 나라"의 이해를 통해서 현대 사회를 바라보는 시선을 넓힐 필요가 있다.
플라톤이 아리스토 텔레스와 가장 다른 것은 실천이다. 플라톤의 철학의 중심은 이데아라고 할 수 있다. 감각의 대상들은 끊임없이 생성ㆍ소멸되는 것이기 때문에 그때 마다 다른 상태로 있지만, 이데아는 ‘언제나 똑같은 방식으로 한결 같은 상태로 있는 것’으로 불변의 실제성을 지닌다. 이데아는 어떤 존재가 보이는 모양을 지칭하는 것이기 때문에, 이에 대한 인식은 기본적으로 관상(觀想)적 성격을 갖는다. 플라톤의 철학에서 인식은 주관의 정화(katharsis)를 거쳐 최종적으로 순수 사유 혹은 지적 직관인 노에시스, 즉 노우스(nous)에 의한 직관이기에 더더욱 그러하다.

참고 자료

데이브 로빈슨 김태경 옮김 <플라톤>2001
미하엘 보르트, 한석관 옮김 <철학자 플라톤>
박종현 -존재탐구와 삶 <사회와 인식>(민음사)
이상인, <플라톤의 국가철학>철학연구회
김남두, <플라톤의 좋은나라> 사회철학 대계
김종현 <플라톤의 국가> 서광사
코플스톤 김보현 옮김 <그리스 로마 철학사> 철학과 현실사 1998
박희영외 <플라톤 철학과 그 영향> 서광사 2001

논문
서현춘 플라톤의 국가에 나타난 “훌륭한 나라” 전남대학교 2004년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