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인문사회] 일본 장례문화에 대한 고찰

저작시기 2003.11 |등록일 2005.01.1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일본의 장례문화에 대한 리포트입니다.
장례순서 그런것에 치중하기 보단 현재 일본의 문화와 실태에 관해 조사한 리포트입니다

목차

1.서론

2.본론

3.결론

본문내용

시체를 처리하는 방법에는 매장, 화장, 풍장이 있다. 하지만 일본에서는 일반적으로 화장을 한다. 화장이란 화장을 한 다음 수습한 유골을 토장과 마찬가지로 땅에 묻은 다음 그 위에 큰돌을 세워두는 장법이었다. 그러나 요즘에는 수습한 유골을 불교식 공양탑 하단부에 납골하는 형태가 일반화 되어 있다.그렇다면 화장의 어떻게 유래와 정착 과정에 대해서 살펴보자화장이라고 하는 것은 본래 인도가 기원이라고 말해지고 있다. 불교와 화장의 관계를 생각해 보면, 제일 유명한 이야기는, 석가모니가 죽으셨을 때, 7 일째에 화장되었다고 해서 , 그 후 화장이 일반화되어 갔다고 한다.일본에서 화장이 언제 시작되었는가는 정확히 알 수가 없다 일본에서 화장이 최초로 행해진 것은 일본 고서 중 하나인 「속일본기」의 문무 텐노 4년(700년) 3월 즘에 원흥사의 승려 道昭(도쇼)가 임종 때 화장을 유언해, 그의 제자가 아스카의 이와라라고 하는 절에서 화장되었다고 한다. 道昭의 화장 이후 2년 후에 持統(지토)천황이 천황으로 처음으로 화장 되었다고 한다. 그 후 4명의 천황이 잇따라 화장을 했다고 한다. 이렇게 일본의 장례 문화가 크게 변화한 것은 불교가 전래되고 나서부터 이다. 일본의 화장 문화는 불교와 함께 귀족을 중심으로 보급되기 시작 했다.메이지 유신 이후 신도 사상이 강하게 대두됨으로써 왕정복고와 함께 불교는 변화의 압력을 받게 된다. 그래서 메이지 초기에는 화증을 금지령이 내려지기까지 한다. 그 이유는 이 화장 풍습이 불교와 밀접한 관계를 가졌으므로 왕의 신격화를 위해 내려진 것이다. 메이지 7년에는 신교의 자유가 보장되면서 금지가 풀리게 되었고 그 후 전염병 의한 사망자에 대해 정부가 화장을 의무 부여함으로써 화장금지령이 폐지되면서 지금의 화장 문화가 정착되는 계기가 된다.

참고 자료

http://www.cable-net.co.jp/user/terao-ji/tera81.htm
장례식 편리장 http://www.s-net.ne.jp/benri/institut/dw/199207.html.
김태영, 『유교문화의 돌연변이 일본』, 보고사, 2002, p43.
후생성, http://www.mhlw.go.jp/toukei/saikin/hw/eisei/00/index.html.
http://www.mhlw.go.jp/toukei/saikin/hw/eisei/02/kekka4.html.
다이아몬드, http://www.diamond.co.jp/index.shtml.
장의 베스트 넷, http://sougi.bestnet.ne.jp
한국과 장묘문화, http://web.cnu.ac.kr/aux/cdc/tomb.htm.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