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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과학] 수면에 대하여

저작시기 2004.12 |등록일 2005.01.1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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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수면의 정의와 측정
1. 수면이란
2. 수면의 4단계(NREM : non rapid eye movement sleep 수면)
3. REM (rapid eye movement sleep)
4. 꿈 - 수면 중에 일어나는 일련의 시각적 심상

Ⅱ. 수면의 기능

Ⅲ. 수면 부족과 영향
1. 수면의 양과 질
2. 수면 부족의 결과

Ⅳ. 수면 장애
1. 수면 장애란
2. 수면 장애의 종류
3. 수면을 방해하는 성분

Ⅵ. 결론 및 제언

본문내용

1. 수면의 양과 질
1) 평균 수면량
학계에서 인정하는 인간의 하루 평균 수면량은 8시간 정도라고는 하지만 적정 수면량은 개인마다 다르며 낮 동안의 활동에 제약을 받지 않는 최소 수면시간으로 자신의 적정 수면량을 구할 수 있다.
2) 수면의 질
성인의 평균 수면시간은 8시간. REM 수면은 그 20%정도로, 8시간을 잤다고 해도 REM 수면이 감 소되었으면 좋은 수면이라고는 할 수 없다. 인체는 수면을 통해 낮 동안의 피로를 풀고 단백질 합성 등을 통해 다음날 활동에 대비하는데 수면이 부족하면 면역력이 떨어지고 청소년의 경우에는 성장장 애를 일으킨다. 양질의 수면을 취하는 지름길 = REM 수면을 충분히 확보하는 것.
2. 수면 부족의 결과
수면 부족은 정신적 활동을 느려지게 한다. 평소보다 네 시간정도를 못자면 반응 속도가 45%가량 줄 어들고 잠을 자지 않으면 반응 시간이 평소의 두 배로 길어진다. 습관 등 익숙한 문제 해결의 경우에 는 그다지 지장을 받지 않지만 복잡하고 새로운, 창의력을 요하는 문제 같은 경우에는 수면 부족으로 인한 기능 저하가 두드러진다.운동 기능과 같은 신체적 활동을 주로 필요로 하는 일에선 하룻밤 정도 잠을 전혀 자지 못해도 큰 지장이 없다. 이에 비해 복잡한 지적인 활동이나 창조적인 능력이 요구되는 일은 하룻밤만 자지 못 해도 다음날 그 기능이 크게 저하된다.

참고 자료

·서림문화사 편집부 엮음(1996), 기적의 수면법, 서림문화사
·스탠리 코렌(1997), 잠 도둑들, 황금가지
·서수균(2000), 잠 못 이루는 밤의 불청객-불면증, 학지사
·이현수(1996), 단잠이 건강을 낳는다, 학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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