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영화감상문] 매트릭스 3

저작시기 2005.01 |등록일 2005.01.1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매트릭스 3을 보고 영화가 담고 있는 기독교적 의미에 대하여 생각해 보았습니다.참고해서 좋은 보고서 작성하십시오.

목차

1.논지
1)영화의 감독과 논지 전개 방식

2.본론
1)매트릭스의 주요 인물

3.결론
1)매트릭스의 기독교적 성격
2)매트릭스와 기독교와의 대비

본문내용

이 영화의 감독은 워쇼스키 형제이다. 이들은 이 영화 매트릭스 1, 2, 3 에 걸쳐 우주는 순환하는가, 무한히 앞으로 나아가는가 하는 질문을 던지고서는 그 답으로 우주는 돌면서 끝없이 앞으로 나아간다라고 대답 하려는 것 같다. 매트릭스에는 지금 이 세계에서 통용되는 여러 가지 세계관이 함께 나온다. 대표적인 것이 원형적 세계관과 직선적 세계관이다.원형적 세계관은 자연의 주기적 변화를 관찰하다가 유추한 것이다. 이 우주가 창조되고 계속 발전하다가 어느 점에서 쇠퇴하기 시작해 결국 멸망하고, 또 다시 창조되고 멸망하기를 반복한다는 것이다. 이는 존재가 팽창하다가 결국에는 스스로 사멸한다는 존재의 운동에 일맥상통한다. 이 영화에서는 매트릭스가 바로 우주이고, 이 우주-매트릭스가 창조되었다가 멸망하고 다시 창조되었다가 멸망하기를 되풀이 한다는 것이다. 이는 매트릭스 2에서 이미 드러난 바가 있다. 지금의 매트릭스가 6번째 매트릭스이고 이전에도 매트릭스 즉 우주가 창조되었다가 멸망하고 창조되었다가 멸망했다는 것이다. 앞으로도 계속 그것을 반복하는 즉 영화의 우주관은 기본적으로 이 우주관을 가장 밑바닥에 깔고 가는 듯 하다. 그래서 스미스요원이 마지막으로 네오를 처치 하려할 때 그 상황이 이미 벌어져 바로 5번째, 4번째, 3번째, 2번째, 1번째 매트릭스에서도 똑같은 상황이 반복되었었다는 것이다. 기본적으로 이러한 세계관은 인도인의 세계관이었다. 부처도 이 우주의 부처이고 앞으로의 우주에는 미륵부처님이 나온다는 불교적 관념도 이 인도인의 세계관을 반영 한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