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경영학] 네트워크 시대, 고객을 선점하라

저작시기 2005.01 |등록일 2005.01.1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네트워크 시대를 맞이하여, 특정 기업이 경쟁우위를 점하기 위해서는 고객을 선점하여야 합니다. 이때 고객을 선점하기 위해서 쓸 수 있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을 수 있겠지만, 본 글에서는 그 중에서 네트워크 시대에 들어 비로소 빛을 발하기 시작한 두 가지 기법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그것은 프로슈머 전략과 프리웨어 전략입니다.

목차

Ⅰ. 서론(네트워크 시대로의 진입)
Ⅱ. 네트워크 시대, 네트워크 효과
Ⅲ. 프로슈머 전략
Ⅳ. 프리웨어 전략
< 사례 > 페덱스:두마리 토끼를 잡다
Ⅴ. 수익 확보의 방법
< 사례 > 시스코:기업의 벽을 허물다

본문내용

Ⅳ. 프리웨어 전략

고객 선점이라는 측면만 놓고 보자면 프로슈머 전략보다 더 강력한 힘을 발휘하는 전략이 있다. 그것이 바로 프리웨어(Freeware) 전략이다.
프리웨어 전략이란 말 그대로 프리웨어를 이용하는 전략이다. 프리웨어란 무료로 제공되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말한다. 즉, 프리웨어 전략이란 프리웨어를 제공함으로써 고객의 관심과 이용을 촉발할 수 있게 되고 나아가 기 제공된 프리웨어를 기반으로 부가 기능, 유지 보수 등을 통해 본격적인 수익을 확보하기 위해서, 또 프리웨어를 통해 확보된 고객을 통해 기존 고객들에 대한 가치 제공의 수준을 높이기 위해 사용되는 기법이다. 공짜로 주어진다고 해도 경품과 같은 경우에는 고객 선점의 효과가 거의 없으므로 프리웨어 전략이라고 할 수는 없다.
프리웨어는 그 자체로서는 전혀 수익이 없을 뿐만 아니라 오히려 기업에 손해를 끼칠수 있다는 점에서 몇몇 경우를 제외하고는 그다지 환영받지 않았던 전략이다. 물론 과거에도 수수료나 부가 제품의 금액 비중이 큰 시장에서는 줄곧 사용되곤 했었다. 그러나 네트워크 시대에 들어 비로소 프리웨어 전략은 거의 모든 종류의 기업에서 고객 선점을 목적으로 사용될 수 있게 되었다.
그것은 무엇보다도 프리웨어를 통해 고객을 선점할 수 있게 되었다는 것이다. 과거와 달리 네트워크 환경에서 이루어지는 커뮤니케이션은 그 양적 측면에서 과거에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폭발적으로 증가하였다. 커뮤니케이션의 양이 한 개인이 처리할 수 있는 수준 이상으로 늘어나게 되면 고객들은 정보를 선택적으로 받아들이게 된다. 따라서 후발 기업의 경우 자신의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고객에게 적절히 전달할 수 없게 되는 경우가 허다하다. 말하자면 미처 경쟁에 진입하기도 전에 그 경쟁에서 배제되는 상태에 빠지기 십상이다...(이하 생략)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