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마르크스] 마르크스의 공산주의

저작시기 2003.12 |등록일 2005.01.1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마르크스 국가에 대한 간략한 리포트가 필요한 분께 권해드립니다.

목차

1. 마르크스가 보는 국가의 발전
2. 마르크스 공산주의의 성립 과정
3. 마르크스 공산주의 사회 내용

본문내용

1. 마르크스가 보는 국가의 발전

마르크스는 역사적으로 다섯 개의 구별되는 사회경제구성체가 있다고 주장하였다. : 원시공산제, 노예제, 봉건제, 자본주의 그리고 공산주의이다. (공산주의의 첫 번째, 낮은 국면이 사회주의이다. ) 이 구성체 모두가 국가형태로 조직된 것은 아니다. 국가는 특수한 정치제도로서, 인간사회 발전의 특정 단계에서만 고유한 것이다. 그 출현은 계급이 등장하고, 무 계급사회가 계급사회로 바뀌어지는 것과 관련되어 있으며, 국가의 소멸은 오직 공산주의 사회에서만 가능하다.
국가는 출현 과정은 원시공산 제에서부터 시작한다. 수천 년 동안 존재했던 원시사회 구조의 다양한 형태는 생산력과 생산관계의 발전에 따라 계속 교체되었다. 생산력의 발전은 매우 느리게 일어났다.
사람들이 집단적으로 원시적인 석기를 생산하고, 함께 사냥하고, 천연산물을 전유하고, 함께 살며 일했던 구석기시대 (이 시기의 주된 조직형태는 원시군락이었다. )로부터 점차 신석기 시대로의 이행이 일어났다. 가축을 기르고 농작물을 경작하는 것이 이 시대의 주요 생산활동 형태가 되었다. 부족-씨족 구조가 나타났고, 그 기본 단위는 종족 공동체, 즉 씨족이었다.

참고 자료

참고자료는 각주로 전부 달려있습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