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운영체제] 운영체제 연습문제(홍릉과학 2장)

저작시기 2004.09 |등록일 2005.01.1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2.1 버퍼링은 한 프로그램 안에서 입출력과 자신의 계산을 중복시키는 하나의 방법이다. 아이디어는 매우 간단하다. 자료를 읽은 다음에, CPU에서 이들을 처리하려고 할 때에, 즉시 입력 장치를 가동하여 다음 자료를 읽도록 하는 것이다. 그러면 CPU와 입력 장치가 모두 일을 한다. 재수가 좋으면, CPU에서 다음 자료를 처리하려고 할 때에, 입력 장치에서는 그 자료를 이미 읽었을 것이다. 그러면 CPU에서는 새 자료를 처리하고 그 동안에 입력 장치는 다음 자료를 읽기 시작한다. 이와 같은 작동 형태가 출력인 경우에도 역시 적용된다. 이 경우에는, CPU에서 버퍼에 들어가는 자료를 만들고 출력 장치에서 이를 받아들인다.
스풀링에서는 한 프로그램의 입력과 다른 프로그램의 계산과 출력을 중복시킨다. 스풀링과 버퍼링을 서로 비교하라.
- 스풀링은 사용자가 느린 입출력 장치에 대한 작업 완료를 기다리지 않고 다른 작업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운영체제 차원의 기법이다. 입력이나 출력에 대한 스풀링 자체의 구현은 버퍼링을 통해 이루어진다. 즉 느린 출력 장치로 가는 자료를 디스크와 같은 좀더 빠른 장치에 버퍼링하고 사용자에게는 다시 연산 서비스가 제공되며 사용자가 다른 일을 수행하는 동안 별도의 프로세스에 의해 출력이 진행되는 방식이다.

2.2 사용자 모드와 커널 모드의 차이점은 무엇이며 왜 필요한가?

- 사용자 모드에서는 메모리 보호 하드웨어가 동작하고, 특권 명령을 수행 못하게 함으로서 사용자가 임의로 시스템을 동작을 방해하거나, 커널 및 다른 사용자의 영역으로 침입하는 것을 방지한다.
- 사용자가 시스템 호출을 하거나 인터럽트가 발생하면 커널 모드로 수행되며 이 때에는 커널의 코드만 수행되기 때문에 안전하다 할 수 있다.
- 이러한 두 가지 모드의 제공으로 시스템에는 기본작인 보호 시스템이 제공되는 셈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