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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품 영양] 전통식품과 영양

저작시기 2002.11 |등록일 2005.01.1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300원

목차

1. 선지국
2. 아욱국
3. 추어탕
4. 토란국
5. 미역국

본문내용

선지는 철분이 함량이 높아 빈혈의 치료와 예방에 큰 도움을 준다. 또 선지와 좋은 궁합을 이루는 우거지는 식이성 섬유가 풍부해 당뇨병 환자의 혈당치를 안정시키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데 큰 역할을 담당한다. 이 외에 변비를 예방, 치료하고 변비로 인해 생길 수 있는 직장암이나 담석증 등의 예방에도 효과가 있다.
선지는 고단백 식품으로 철분 함량도 높은 편이지만, 많이 먹으면 변비에 걸릴 염려가 있다. 따라서 선지 요리에 펙틴, 섬유소 등 식이성 섬유가 풍부한 우거지를 배합하는 것은 매우 합리적이다. 주로 배추나 무잎, 토란대 등을 말렸다가 사용하는 우거지는 섬유소와 펙틴의 덩어리로 장내에서 정장작용을 하며, 선지 속에 들어 있는 철분의 흡수를 높여준다. 또 무잎에는 비타민 A의 모체가 되는 카로틴과 엽록소가 많이 들어 있어서 조혈작용을 촉진하고 지혈, 세포부활, 항알레르기 등의 중요한 생리작용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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