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대체의학] 손치료

저작시기 2005.01 |등록일 2005.01.1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2페이지 | 가격 700원

목차

손치료

1. 카이로프랙틱(Chiropractic Medicine)
2. 마사지(Massage)
3. 지압
4. 알렉산더기법(Alexander Technique)

본문내용

1. 카이로프랙틱의 정의 및 역사
카이로프랙틱이라는 말은 그리이스어에서 파생되었는데 '손'을 뜻하는 '카이로(chiro-)'와 치료를 뜻하는 '프락토스(practice)'라는 말의 합성어이다. 즉 약과 수술에 의존하지 않고 주로 의사의 손으로 여러 가지 질환을 치료한다는 의미이다.
카이로프랙틱은 지금으로부터 100년 전인 1895년 미국의 데이비드 파머(D.D.Palmer) 박사에 의해 처음으로 의학적 체계를 갖추었다. 이후 학문적인 체계와 교육적인 발전과 연구의 성과로 인해 최근 25년 동안 세계 도처의 60여개 이상의 국가에서 카이로프랙틱 의학은 가장 번창하고 성장하는 의학으로 자리잡게 되었다.
카이로프랙틱은 약물이나 수술을 사용하지 않는 자연 요법이다. 매우 보수적이면서도 자연적인 접근법으로 인체를 한 부분이 아닌 전체에 초점을 두고 연구하며 치료하고 있다.
특히 예방(Prevention)과 유지(Maintenance)적인 측면에 역점을 두어 영양과 운동을 겸한, 신경(Neuro), 근육(Muscular), 골격(Skeletal)을 복합적으로 다루는 치료법이다.
카이로프랙틱이란 신체의 운동역학적 기능을 가진 조직, 특히 척추와 골반을 중심으로 이들 조직 및 주변조직의 기능적 장애에 대한 병리, 진단, 치료를 통해 이들 조직의 기능적 장애, 생화 학적 변화, 신경 생리학적 변화 및 통증의 발생을 예방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 학문이다.
미국의 경우 이미 약 4만 5천명의 카이로프랙틱 의무 박사(Doctor of Chiropractic)가 일차 주치의로서 진료와 연구에 임하고 있으며, 연간 240억불(한화 약 16조원)을 요통 관련 비용으로 지출하고 있다. 요통은 현대인에게 감기 다음으로 흔한 질병이며, 성인 근로자 노동력 상실 및 국가 경쟁력 저하를 초래하는 가장 큰 원인으로 지적되고 있다.
이에 대해 미국 보건관리 정책 및 연구 기구(AHCPR) 에서는 요통 치료에 대해 카이로프랙틱이 가장 효과적이라는 지침서를 발표하였고, 이에 따라 카이로프랙틱은 근골격계 질환을 가진 환자에 대한 1차 진료의 기회를 확보하게 되었다. 따라서, 미국인 20명 중 1명이 년 일회 이상 카이로프랙틱 의무 박사에게 진료를 받는다는 통계도 보고되었다. 또한, 일반 의과 대학과 카이로프랙틱 의과 대학간에 학문적 교류 및 연구활동이 꾸준히 진행 중이다.

참고 자료

자료출처:
대한카이로프랙틱협회
http://www.mediquest.co.kr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