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프랑스혁명]혁명의해부

저작시기 2004.04 |등록일 2005.01.1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크레인브린턴이 쓴 혁명의 해부란 책을 보고 프랑스 혁명을 단계별로 정리한 글입니다.
성적 A+ 나왔습니다.

목차

1. 구체제의 모순
1)정치 경제적 대립간의 모순
2)지식인의 비판과 저항
2. 최초의 단계
3. 온건파의 지배단계
4. 과격파(급진파)의 득세에 대한 제2의 혁명
5. 공포정치
6. 반동
7. 참고문헌

본문내용

혁명의 단계

1. 구체제의 모순- 구체제의 모순으로 인한 혁명의 징조. 혁명으로 밖에, 파괴 되지 않는 정치 ? 경제 ? 사회 ? 문화의 모순을 가진 나라에서 혁명은 일어난다. 대표적으로 정치 ? 경제적 불평등의 심화, 지식인의 비판과 저항, 계급간의 대립이 일어난다.
1) 정치 ? 경제적, 계급 간 대립
프랑스의 경우 18세기 사회적으로 중세 이래의 봉건적 잔재와 사회적 모순이 여전히 일소 되지 않은 상황이었다. 귀족들은 농민에게 과도한 개인적 봉사와 경제적 부담을 요구 하고 있었고 소수 특권층인 귀족과 성직자는 국가 대부분의 재원을 장악하고 있었으며 징세를 피하며 방대한 정치적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었다. 이에 비해 비 특권층은 직업이나 사회적으로, 변화의 폭이 넓은 여러 종류의 사람들이었다. 이들은 부르주아, 공장 노동자, 농민으로 나눌 수 있으며 인구의 80%를 차지하는 농민은 지세인 타이유(taille), 교회의 십일조, 인두세, 소득세와 같은 직접세와 鹽稅(염세)와 같은 간접세로 수입의 반을 뺏겼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프랑스는 재정적 파탄에 직면해 있었다. 이는 루이 14세 때부터 겹친 전쟁에서부터 유래 하였고 이후 정

참고 자료

차하순, 『서양사총론』, 탐구당, 1999
크레인브린턴, 『혁명의 해부』, 학민사, 1983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