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조경, 관광]인사동 답사 리포트-인사동의 전통가로적 요소와 나아갈 방향

저작시기 2003.05 |등록일 2005.01.1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리포트의 주요 내용은 인사동의 전통적인 요소와 반전통적인 요소와 이의 개선방안입니다. 요소들의 사례는 모두 사진으로 실려있습니다(작성자인 제가 직접 찍음).

목차

Ⅰ. 서론
Ⅱ. 인사동의 전통적 가로 요소와
反 전통적인 요소
Ⅲ. 인사동 개선방안 고찰
Ⅳ. 결론

본문내용

인사동 재정비를 통하여 다시 태어나, 전통문화지구로 지정된지 2주년째를 맞이하고 있는 인사동은 현재 우리 나라에서 전통적인 가로로 손꼽히는 지역이다. 국내인 뿐 아니라 국외인도 한번씩 꼭 둘러보는 인사동, 이곳의 매력은 한국의 전통적인 요소에 그 기반을 두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그러나 인사동에는 사람을 끌어들이는 매력적인 전통요소뿐 아니라 이를 저해하는 요소 또한 공존하고 있다. 이러한 요소는 인사동이 세계적인 전통가로가 되는데 걸림돌로서 작용하기 때문에 이의 문제점 개선과 함께 향후 예방 방안이 중요하다.
그러므로 이번 보고서에서는 답사를 통한 인사동의 매력인 전통 가로적 요소와 이를 저해하는 요소를 알아보고 인사동의 나아갈 길에 대하여 고찰해 보고자 한다.

인사동의 전통적 가로 요소와 反 전통적인 요소
답사를 가서 본 전통적인 요소는 크게 길거리의 소소한 장식들, 한옥을 투영시킨 건물 모습들, 그리고 상가들이 진열해 놓은 물건들로 나누어 볼 수 있었다.
사진 . 북인사 마당의 돌장승
첫 번째로 길거리의 소소한 장식은 안국역에서 내려 처음으로 맞닿는 북인사 마당에서 만날 수 있었다.
북쪽에서 연결되는 입구에 버티고 있는 돌장승의 모습(사진 1)이 이곳이 전통적인 공간의 시작이라는 것을 알려주는 듯하다.
장승을 지나 북인사동길을 따라 가다보면 인사동의 포인트이면서 기와의 느낌을 전하는 점토벽돌 전돌 포장(사진 2)이 나오고 훈민정음 수목보호대(사진 3)가 눈에 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