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제국과 신자유주의 - 안토니오 네그리 “제국”을 읽고

저작시기 2004.01 |등록일 2005.01.1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도움이 되었음 좋겠네여
좋은 참고자료로 활용해서 좋은 결과 얻으세여

목차

ꊱ 서 론
1. 문제제기 - 신자유주의와 세계화는 어떻게 바라보아야 하는가?
2. ‘제국’의 개념

ꊲ 본 론
1. 세계 질서
2. 생체 정치적 생산 - 제국의 기본 동학
3. 제국에서의 대안들

ꊳ 결 론

본문내용

2. 생체 정치적 생산 - 제국의 기본 동학
생체 정치적 특성이란 ‘제국’권력의 가장 근본적인 특성으로서 미분화된 권력이 사회 전반에 내재화 되고, 개인의 신체까지 통제하며 기호와 상징을 생산함으로써 욕망을 일치시키고 삶의 전반을 관리하게 되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상황속에서 사람들은 권력의 실체를 보지 못하게 되고 자신들이 통제 받고 있다는 인식조차 불가능하게 된다. 제국’의 기본 동학인 생체 정치적 생산에 대하여 인식함으로써 이러한 실체를 파악할 수 있다.
1) 미쉘 푸코의 분석
(1) 통제 방식의 변화 - 훈육사회에서 통제사회로의 이행
푸코의 분석에 따르면 통제의 방식의 변화에 따라 훈육사회에서 통제사회로 이행함을 살펴볼 수 있으며 이는 ‘제국’권력 특성의 토대가 된다.
ㄱ. 훈육사회 : 관습, 습관, 생산실행을 생산하고 규제하는 배열장치나 장치의 분산된 네트워크를 통해 사회적 명령이 구축되는 사회로서 훈육제도들(감옥, 공장, 보호시설, 병원, 대학, 학교 등)을 통하여 정상과 일탈을 규정함으로써 통제한다.
ㄴ. 통제사회 : 명령 메커니즘들이 더욱더 민주적이고, 더욱더 사회적 장에 내재적이며, 시민들의 두뇌와 신체 전체에 내부화 되어 있는 사회로서 유연하고 수시로 변하는 네트워크들을 통해 통제한다.
(2) 생체 정치적 권력 패러다임
통제 사회만이 생체 정치적 맥락을 자신의 배타적인 준거 지형으로 채택할 수 있으므로 두 개념은 서로 연결되는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