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정치외교] 미국 외교정책 일반론

저작시기 2004.10 |등록일 2005.01.1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미국외교정책 일반론입니다. 미국외교정책을 이해하는데 큰 도움이 될겁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미국 외교정책 일반론
미국 외교정책의 일반적 기조 및 이론적 특성
미국 대외정책의 전통
미국의 대외정책 기조는 건국시부터 유래된 정치적ㆍ경제적ㆍ문화적 전통에 뿌리를 두고 있다. 이처럼 미국외교에 계속적으로 영향력을 행사하는 정치적ㆍ외교적 유산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반식민지주의이다. 미국의 역사는 식민지로부터 출발된 역사이다. 영국의 식민지 상태로부터 벗어나기 위하여 1776년부터 7년 간에 걸친 독립전쟁을 치루었고, 1812년 재차 영국과의 전쟁을 치르면서 두 차례에 걸친 무력항쟁 끝에 독립을 성취하였다. 따라서 미국은 자국의 역사적 경험으로 인해 처음부터 반식민주의 전통을 갖게 되었고, 19세기 말 미국-스페인전쟁의 결과로 획득했던 필리핀을 제외하고는 식민지개척에 열중하지 않았던 역사를 창조하였다. 결과적으로 미국은 타국가를 지배하는 것은 옳지 않은 일로 간주하려는 전통을 갖게 되었으며, 세계 최강대국이면서도 전 세계의 정복을 꿈꾸지 않는 정책적인 자세를 유지할 수 있었다.
둘째 고립주의와 팽창주의이다. 역사적으로 미국은 외교정책상 고립주의와 팽창주의(또는 국제주의)를 반복하여 왔다. 초대 대통령 워싱턴은 "신뢰할 수 없는 독재자의 나라, 유럽국가들과 힘의 균형을 추구하는 것은 해외에서 위험을 초래할 뿐만 아니라 국내에세도 민주주의와 자유를 잃게 할지도 모른다"고 우려하였다. 존 아담스 대통령 또한 "우리는 유럽의 정치와 전쟁으로부터 가급적 멀리 그리고 오랫동안 격리되어야 한다"라고 말한 데서 건국초기 미국이 왜 고립주의를 택하였는지 이해할 수 있다. 그러나 아이러니컬하게도 미국 독립전쟁의 승리에는 프랑스와의 동맹관계가 결정적 도움이 되었다.

참고 자료

대외정책론, 1998, 전득주외 4명, 전영사, p256
미국정부론, 함성득, 2002, 나남출판, p395
현대 미국정치의 이해, 최명ㆍ백창제, 2000, 서울대학교 출판부
누가 미국을 움직이는가, 소에지마 다카히코, 2001, 도서출판 들녘
부시 대통령을 알아야 미국이 보인다, 강효상, 2002, YBM Si-sa
국제관계와 한국, 조순구, 2002, 법문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