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의학] 소양인 처방해석과 설명소증

저작시기 2005.01 |등록일 2005.01.1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http://cafe.daum.net/homeosta
사상의학 소양인 처방해석

목차

형방패독산
형방도적산
형방사백산
황련청장탕
목통대안탕
주사익원산
감수천일환
저령차전자탕
활석고삼탕
형방지황탕

본문내용

1. 형방패독산
강활 1 해신기지표사이강활우력.. 신고성온. 기웅이산 미박상승, 입족태양방광, 이이유풍. 겸입족소음궐음기분. 사간기, 수간풍, 치풍습상박. 본경두통. 독맥위병
독활 1 신고미온 기완선수. 입족소음기분, 이이복풍, 치본경상풍두통
시호 1 고미한, 미박기승위양
1) 방해
① 태양병의 대청룡탕증
(발열 악한 맥부긴 신통 불한출이 번조자 즉 소양인 비수한 표한병야)
② 소양병의 소시호탕증(구고 인건 목현 이롱 흉협만 혹 한열왕래이구)
동무는 중경의 대청룡탕증은 곧 소양인에게만 나타나는 형방패독산증이라 규정하였다.
대청룡탕증은 마황탕의 변방이다. 이는 태양상한증에 양기가 체내에 울체하여 내열한 증세가 합쳐진 표한겸 내울의 증이다.
왜 이런 증세는 소양인에게만 생기며 처방은 대청룡탕이 아닌 형방패독산일까?
소양인은 비대신소하다. 이는 비신양은 과다하고 비신음이 부족한 체질이다. 인체의 승강 작용상 상초의 비음은 하초의 신음 쪽으로 하강하여야 되나 비양에 의하여 하강할 비음은 포위(수체)되어 표한증뿐 아니라 내열이 생긴다(번조증).
만약 대청룡탕의 마황, 계지 등을 사용시 오히려 양기를 퍼뜨리는 작용을 하여 항양이 되어 음기의 손실과 함께 강음을 방해한다. 대신에 형개, 방풍, 강활, 독활, 시호 등에 의하여 울체된 양기를 푸는 동시에 음기를 돕고 퍼뜨리는 작용이 요구된다.
상방은 소음인 울광초증에 사용하는 천궁계지탕 개념(평소에 양기가 비교적 유여한 상태에서 상한시 표사만 해하여도 승양이 되는 상태)과 상반되게 음기가 유여한 상태에서 상중하초에 울체된 표사를 해함으로써 강음이 되는 상태이다.

참고 자료

사상의학
http://cafe.daum.net/homeosta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