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성의 자유] 성의 자유로움(혼전동거의 자유로움)

저작시기 2004.12 |등록일 2005.01.1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서론

1. 혼전동거의 개념
2.프랑스의 추세와 우리나라의 동거 개념의 변화
1) 프랑스
2) 우리나라
3. 혼전동거에 대한 두 가지 시각
1) 긍정적인 시각
2) 부정적인 시각
4. 혼전동거의 바람직한 방향
(1) 사회의식의 전환
(2) 제도적 전환
결론 : 우리가 제시하는 올바른 동거문화

본문내용

성(性)은 자유로운가?
-혼전동거의자유로움-

‘금기’라는 막연한 사회적 관습 때문에 겉으로 드러내기 꺼려하고, 감추기 급급하고, 속으로 탐닉하는 ‘성’에 대한 우리의 자세는 어떠한가? 지금의 우리 사회는 여러 가치관이 혼재되어 서로 융화 되지 못하고, 여러 곳에서 가치갈등을 유발하고 있다. 특히 ‘성’에 대한 진보적인 시각과, 보수적인 시각이 서로 팽팽히 맞서고 있다. 요즘 새로운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혼전동거’에 대한 신, 구의 대립적인 시각차이는 ‘성의 자유가 우리에게 얼마나 허용되어야 하는가?’에 대한 물음을 요구하고 있다. 이 물음에 대한 답을 ‘공적도덕이 허용하는 범위내에서 성적 자유를 최대한 누리며 살아야 한다.’는 생각으로 혼전동거는 비난 받을 문제가 아닌 성적 자유를 표현하는 하나의 사회 현상이고, 그 부작용을 최소화할 수 있는 노력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가지 살펴보았다.
1. 혼전동거의 개념
혼전동거는 비교적 최근에 볼 수 있는 사회 현상으로 혈연, 친족관계가 아닌 두 남녀가 공식적으로 결혼식이나 혼인신고를 하지 않고 함께 사는 것을 말한다. 일정기간 동거 한 후 결혼 여부를 결정하는 것이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서로에 대해 좀 더 깊이 알아보자는 것이다. 동거 후 '결혼하느냐?, 갈라서느냐?'의 선택의 문제가 아닌 것이다. 보수적 시각 때문에 떳떳이 드러내지 못했던 동거가 '성적 자유의 확대'에 따른 사회 현상의 한 형태로 나타났고, 기존의 동거의 개념이 아닌 새로운 개념의 '동거'가 생겼다.

참고 자료

통계청
가족사회학 -조장문
한국의 내일을 묻는다 - 정범모
다운로드 맨위로